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중국, 전력난 우려에 미국 천연가스 수입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무역전쟁 등 갈등여파 속 G2 거래 물꼬 트일지 주목

연합뉴스

중국 천연가스선 터미널
[신화 연합뉴스 자료사진. DB 및 재판매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태종 기자 =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전력난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중국이 미국으로부터 천연가스(LNG)를 수입하는 협상이 진행 중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통신은 다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시노펙과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 등 5개 이상의 중국 에너지 기업들이 셰니어에너지, 벤처글로벌 등 미국 천연가스 회사들과 수입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협상은 앞으로 수년간 중국이 미국으로부터 천연가스 수입을 크게 늘리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는 수백억 달러 가치에 달할 수 있다고 로이터는 설명했다.

2019년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최고조에 이르면서 양국간 천연가스 거래는 일시 중단돼 왔다.

로이터에 따르면 협상은 올해 초부터 진행됐지만, 최근 들어 수십년 만에 가장 큰 전력 및 연료난에 우려가 커지면서 급진전됐다.

아시아에서는 천연가스값이 올해 들어 5배로 껑충 뛰면서 겨울을 앞두고 전력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중국의 한 소식통은 "천연가스 가격이 MMBTU(열량 단위)당 15달러를 터치했을 때 협상이 피크에 달했다"고 했고, 또 다른 소식통은 "최근 시장의 급격한 변동성을 경험하면서 바이어들은 충분한 장기 공급을 체결하지 않은 것에 대해 후회했다"고 말했다.

천연가스 거래를 둘러싼 새로운 합의는 수개월 내에 발표될 것이라고 소식통들은 기대했다.

앞서 지난 11일에는 중국 ENN 천연가스사가 셰니어와 13년 계약을 발표한 바 있다. 이는 2018년 이후 미·중간 주요한 천연가스 공급으로는 처음이었다.

이번 협상에 대해 시노펙은 코멘트하기를 거부했고, CNOOC와 저장 에너지사 등 중국 바이어는 즉각적인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벤처 글로벌과 셰니어 등 미국 수출회사 역시 코멘트를 거부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taejong75@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