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윤석열, '5·18 학살주범' 전두환 옹호…광주 '부글부글'(종합)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월단체부터 정치권까지 '분노로 들썩'…시민 '지지 철회'

"상처에 덧내고 있다…모의재판 사형 구형 쇼였나"

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가 19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개인택시조합을 방문해 간담회 장으로 향하고 있다. 2021.10.19/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주=뉴스1) 이수민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의 '전두환 옹호' 발언에 광주가 부글부글 끓고 있다.

5·18기념재단과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는 19일 성명을 내고 "5·18민주화운동 학살 원흉인 전두환을 비호하고 광주와 호남시민의 명예를 실추시킨 발언을 한 윤석열 전 총장은 즉각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는 "앞서 국민의힘은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로서 진정으로 기억하고 오월영령과 광주시민들에게 진정으로 사과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윤석열 전 총장은 5·18민주화운동 학살 원흉인 전두환을 비호한 망언에 대해 즉각 사과하고 이번 사태에 대해 국민의힘은 오월단체와 국민에게 공식 사과와 재발 방지 방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조진태 5·18기념재단 상임이사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윤석열 후보가 역사의식이 부재한 발언을 한 게 벌써 몇번째냐"며 "5·18은 현재진행형이다. 이 상황에서 전씨를 옹호하는 발언을 한 것은 오월과 광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증거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전히 광주시민과 호남인들의 마음 속 한과 상처는 아물지 않았다. 대통령이 되겠다는 윤 후보는 오히려 그 상처를 덧내고 있다"며 "윤석열 후보의 발언은 '정신나간 소리'라고 볼 수 밖에 없다. 국민의힘과 윤 후보는 당장 광주시민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오월어머니집 김형미 사무총장도 "윤 후보의 발언은 모순적이다. 본인 말처럼 (일을 잘하는) 전문가에게 업무를 맡겨야 한다면 정치 신인인 윤 후보보다 대통령을 더 잘할 사람한테 대통령을 맡겨야 된다"고 비판했다.

김 사무총장은 "전두환의 대통령으로서 시작은 쿠데타고 정권을 잡으려 무고한 국민들을 학살했다. 시작과 기본이 잘못됐는데 다른 걸 잘했다고 할 수 있겠냐"며 "아무리 표를 의식한 발언이라고 하지만 '미친 소리'로 밖에 볼 수 없다. 대통령 잘할 사람 많으니 나올 생각도 하지 말았음 좋겠다"고 비판했다.

정치권에서도 비판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은 논평을 통해 "불과 4개월의 짧은 시간 윤 후보의 망언과 말실수는 셀 수 없이 많았다"며 "그러나 호남이 전두환 정치를 옹호했다고 하는 부분은 도저히 묵과하고 넘어갈 수 없는 망언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두환은 80년 5월 군홧발로 짓밟고 광주를 수백명의 피로 물들이며 정권을 찬탈한 사람"이라며 "이런 엄혹한 전두환 통치 기간에 호남 사람들이 그를 칭찬하고 찬양할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되겠느냐. 매우 심각한 일반화의 오류다. 윤씨가 부산에서 이런 말을 했다고 하니 호남의 자존심을 무너뜨리는 망발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전남도당도 "윤석열 후보의 퇴행적, 극우주의적 망언 시리즈가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아야 할 군사정권의 암울했던 독재정치를 찬양하고 호남민심을 비틀고 왜곡함으로써 그는 전두환을 계승하는 군부독재의 후예임을 만천하에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후보는 호남의 '전두환 찬양설'이 일반화된 것처럼 호남인과 국민을 속이는 언행에 책임을 지고 즉각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뉴스1

대권 도전에 나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7월17일 오후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별관에서 오월어머니회 회원들과 간담회 등을 마친 뒤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1.7.17/뉴스1 © News1 황희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민단체에서도 윤 후보의 발언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김순흥 민족문제연구소 광주지부장은 "개가 헛소리를 하는 것", "개들이 짖는 소리"라며 신랄하게 질타했다.

그는 "당시 전두환을 찬양했던 일부 사람들이 할만한 발언을 호남 사람이 전부 그렇게 생각하는 냥 매도하는 꼴을 이해할 수 없다"며 "부산에서 지지를 얻기 위해 그런 말을 한 것 같은데 광주 와서는 나중에 또 딴 소리하지 않겠냐. 이제 더 이상 광주에서 환영받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민들도 분노하고 있다.

광주 서구에 거주하는 50대 회사원 A씨는 "국가폭력으로 광주는 피해를 입었다. 광주가 피해자라는 것은 '내란음모 사건' 처벌로 분명히 인정받은 사실이 아니냐"며 "그런 부분을 두둔한 것은 윤 후보의 역사의식에 문제가 있다는 분명한 증거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를 지지했었다는 20대 대학생 B씨(광주 북구)는 "윤 후보가 대학시절 5·18 유혈 진압에 대한 모의재판에서 전두환에게 사형을 구형했다는 일화를 듣고 국민의힘에서 보기 드문 말이 잘 통하는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에 더욱 실망이 크다"고 토로했다.

그는 "5·18묘지에 와 헌법정신을 내세웠던 것은 단지 쇼였냐"며 "편협된 역사 의식을 갖고 대통령 출마를 결심한 윤 후보를 더이상 지지할 수 없다. 당장 오늘의 망언을 철회하고 광주시민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윤 후보는 이날 오후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갑 당원협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전두환 대통령이 쿠데타와 5·18만 빼면 그야말로 정치를 잘했다는 분들도 있다"며 전두환씨와 당시 신군부를 옹호하는 발언을 했다.

그는 "호남 분들도 그런 이야기를 하는 분이 꽤 있다"며 "이 분(전두환)은 군에서 조직 관리를 해봤기 때문에 (전문가들에게) 맡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후보는 전 전 대통령처럼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세부 업무는 전문가에게 맡기고 시스템 관리를 하겠다는 뜻으로 이같은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망언'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breath@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