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의선, 내주 자카르타행 추진…조코위와 만나 전기차 논의할듯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니 전기차 로드맵 발표 행사 참석 유력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다음 주 초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를 방문해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만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이 인도네시아 내 전기차 생산을 염두에 두고 LG에너지솔루션과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짓고 있는 만큼 전기차 생산과 관한 논의가 오갈 것으로 보인다.

19일 자동차·배터리업계에 따르면 오는 25일 자카르타 북부 JI엑스포에서 조코위 대통령과 현지 정부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도네시아 전기차(EV) 로드맵 발표 행사가 열린다.

연합뉴스

현대차-LG엔솔 배터리공장 착공 축사하는 조코위 대통령
(카라왕=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15일 자카르타 외곽 카라왕 산업단지(KNIC)에서 열린 현대차 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의 인도네시아 배터리셀 합작공장 착공식에서 조코 위도도 대통령이 축사하고 있다. 2021.9.15 noanoa@yna.co.kr



인도네시아는 전 세계 니켈 매장량의 20%를 보유하고 있고, 망간·코발트 등 배터리 원료물질을 생산하는 국가다. 인도네시아는 이 같은 자원과 인프라에 기반해 2030년까지 '전기차 산업 허브'가 된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이 행사에는 지난달 15일 착공식을 한 현대차[005380] 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의 인도네시아 배터리셀 합작공장 관계자들이 대거 초청됐다.

특히 지난달 착공식 참석이 예정됐다가 불발된 정의선 회장이 이번 행사에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 회장은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의 내년 1월 내연기관차 첫 생산과 3월 전기차 첫 생산을 앞두고 조코위 대통령에게 협력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
[현대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 배터리·전기차 사업투자는 크게 세 개 부문으로 나뉜다.

LG에너지솔루션 컨소시시엄의 배터리 패키지 산업, LG에너지솔루션과 현대자동차의 배터리셀 현지 생산공장 투자,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현지 생산이다.

현대차는 자카르타 외곽 브카시에 아세안 첫 생산공장을 짓고, 내년 1월 내연기관차부터 양산을 시작하되 전기차 생산을 위해 세부사항은 현지 정부와 조율 중이다.

현대차 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50%씩 참여한 합작법인은 현대차 브카시 공장과 멀지 않은 카라왕 산업단지에 배터리셀 공장을 지난달 착공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포스코[005490], 중국 최대 코발트·배터리 소재 생산업체가 속한 화유홀딩 등과 컨소시엄을 꾸려 인도네시아 정부와 '패키지 딜'을 협상 중이다.

패키지딜은 니켈 광산 채굴부터 제련, 정제, 배터리 생산, 양극 전구체 산업까지 모두 포함하는 만큼 매장량 확인 등 사업성 검토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관측된다.

viv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