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리뷰]“카메라에 힘 잔뜩줬다”…혁신없다던 아이폰13 써보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아이폰13의 후면카메라 모습. 아이폰12는 일직선으로 배치돼 있었는데 아이폰13는 대각선으로 놓여 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최 혁신이 없다.”

애플의 스마트폰인 아이폰의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나오는 소리다. 전작과 크게 차별화된 점이 없다는 지적이 매번 제기됐지만 이를 비웃듯 아이폰은 항상 어마어마한 판매량을 자랑했다. 1년 전에 나왔던 아이폰12 시리즈도 비슷한 야유를 받았지만 출시 7개월 만에 전세계 1억대 이상 팔리는 기염을 토했다. 지난 8일 국내 판매를 정식으로 시작한 아이폰13 시리즈도 입이 떡벌어질만한 혁신 기능이 없다는 평가가 일부 있었지만 하나하나 뜯어보면 전작에 비해 차별화된 점이 쏠쏠하게 보였다.

지난 일주일간 써본 아이폰13 기본 모델에서 가장 눈에 띈 점은 카메라였다. 이번 시리즈부터 ‘시네마틱 모드’가 들어갔는데 만약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많이 찍는 이용자라면 눈이 번쩍 뜨일 기능이다. 영상에서 강조하고 싶은 주인공에는 초점을 맞춰 살리고 그렇지 않은 배경이나 조연은 흐릿하게 찍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영상을 다 찍고 나서 동영상을 돌려보니 엉뚱한 인물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그것또한 재조정할 수 있고 심도에 관해서도 후보정이 가능했다. 영화에서나 봐왔던 고급진 화면을 스마트폰 하나로 손쉽게 찍어낼 수 있는 것이다. 개인방송 정도라면 비싼 장비를 쓸 필요가 없이 아이폰 하나로도 충분해 보였다.
서울신문

애플의 신작 스마트폰 아이폰13의 모습.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분위기를 바꾸는 ‘필터 기능’도 처음 적용됐다. 표준, 풍부한 대비, 선명하게, 따뜻하게, 차갑게 5가지 중 사진의 색감을 선택해 촬영할 수 있다. 이런 것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앱에 다 있는 기능 아니냐고 반문할 수도 있을 것이다. SNS의 필터 기능은 사진 전체적으로 색감을 조절하는 것이라면 아이폰13에서는 피사체 각각의 특성을 분석해 색 보정을 한다는 차이가 있다.
서울신문

애플의 신작 스마트폰 아이폰13의 동영상 촬영 화면. 애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후면 카메라 디자인 자체도 달라졌다. 아이폰12에서는 세로 일렬로 배열됐던 두개의 카메라 렌즈가 이번에는 대각선으로 배치돼 있다. 카메라 렌즈 크기가 커진 데다가 센서시프트OIS(광학식 손떨림방지)가 들어가면서 카메라 배치를 달리 한 것이다. 그러다보니 이른바 카메라 렌즈가 밖으로 튀어 나온 것을 의미하는 ‘카툭튀’가 전작에 비해 더 두드러졌다. 휴대폰 케이스를 쓰는 이들에게는 별 상관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살짝 거슬리는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면 디스플레이의 노치(센서와 카메라 등이 있는 검은색 부분)가 전작에 비해 20% 줄어든 것은 화면을 더 넓게 쓸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일반 모델 기준으로 173g으로 아이폰12에 비해 11g 무거워진 점도 기기 선택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점이다.

서울신문

애플의 신작 스마트폰 아이폰13.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출고가가 109만원부터 시작하는 아이폰13 일반 제품은 135만원부터 시작하는 아이폰13 프로나 최저가 149만원인 아이폰13 프로맥스보다 가격면에서는 우위가 있지만 포기해야 하는 기능들도 있다. 프로와 프로맥스에서 적용되는 카메라 접사 기능은 최소촬영거리 2㎝ 물체까지 포착해내지만 일반 모델에는 이러한 사진을 시도하면 아예 사진 초점 자체가 제대로 안 잡힌다. 망원 렌즈도 빠졌다. 더군다나 초당 120개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120헤르츠(Hz) 가변주사율이 프로급 모델에만 적용된 것도 감안해야 한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