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무위서도 李-尹 충돌…"시민학살 비호" vs "형수 쌍욕"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the300][2021 국정감사]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20일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환경부·기상청에 대한 종합감사서 여야 의원들이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입장을 담은 피켓을 각각 붙여놓고 있다. 2021.10.20/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 정무위원회 비금융 분야 종합국정감사에서 대장동 의혹을 놓고 여야 의원들이 시작부터 신경전을 벌였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전두환 발언'을 놓고도 공방이 오갔다.

20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 종합국감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검은 리본을 달고 참석하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이를 항의했다. 리본에는 흰 글씨로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하라'는 문구가 적혔다.

김병욱 민주당 간사는 "(대장동 의혹은) 행안위, 국토위에서 진실을 밝힐 것인데 정무위에서도 이렇게 리본을 달고 국감장에 오리라 추호도 생각을 못했다"며 "리본을 안 떼면 우리도 손 피켓을 들고 종감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김희곤 국민의힘 간사는 "(비리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경기도지사)을 지칭하는 것도 아니고 민주당을 지칭하는 것도 아니고 특검하자는 것"이라며 "특검을 받아들일 때까지 리본을 뗄 생각이 없다"고 맞받았다.

결국 민주당 의원들도 각자 노트북 앞에 '돈 받은 자=범인, 장물 나눈 자=도둑'이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붙였고 국민의힘 의원들도 '그분이 누군지 국민은 알고 있다'는 피켓을 추가로 노트북에 부착했다. 윤재옥 정무위원장은 여야 간사가 협의해 원만히 해결할 것을 주문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2021년도 종합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피켓을 설치하고 있다. 2021.10.20/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날 논란이 된 윤석열 전 총장의 '전두환 발언'도 정무위 국감장에서 도마에 올랐다. 윤 전 총장은 전두환씨가 군사쿠데타와 5.18 민주화운동 유혈진압은 잘못했지만 대통령 재임시절 경제전문가 등에게 정책을 일임한 점 등은 잘했다는 취지로 말했다가 논란이 일었다.

김한정 민주당 의원은 이날 "독재를 미화하고 군부 쿠데타로 무고한 시민을 학살한 그런 정치를 용인하고 비호하겠다는 것"이라며 "헌법정신에 대한 유린"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영식 국무총리비서실장에게 이런 발언이 청소년들에게 어떤 해악을 끼치느냐고 물었다. 같은 당 오기형 의원도 "민주주의 선거를 하는 나라에서 후보로 나오겠다는 사람이 할 말인가 근본적 의문이 있다"고 윤 전 총장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오 비서실장은 특정 정당의 후보에 대해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개인적으로는 해당 발언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연이어 민주당 의원들이 윤 전 총장의 발언을 거론하자 김희곤 국민의힘 간사는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반발했다. 김 간사는 "질의 시간에 상대 당 대선후보를 폄하는 것에 유감"이라며 총리비서실장의 답변에 "정치 중립 위반 아니냐. 총리비서실이 그렇게 할 일이 없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이재명 지사를 겨냥해 "형수한테 쌍욕하고 대장동 설계 엉터리로 하고 형 강제로 정신병원에 입원시키고, 이런 게 청소년에게 얼마나 해악을 미치는가"라고 밝혔다.

윤재옥 위원장은 "상대당 후보와 관련된 얘기는 자제해달라"며 "피감기관장들도 여야 간에 첨예하게 입장차가 있는 질의에 대해서는답변할 때 신중하게 해달라"고 말했다.

다만 이날 국감은 본격적인 질의가 진행되면서는 여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대장동 의혹보다는 다른 정책질의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여야 의원들은 탄소중립 계획, 공공기관 채용 비리 근절 문제, 이동통신사 5G 품질 문제, 해운업계 담합 논란, 부처 조율에 대한 국무조정실의 역할 등을 따져 물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2021년도 종합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피켓을 설치하고 있다. 2021.10.20/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서는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이 지사의 변호사비 의혹을 집중 제기했다. 윤 의원은 친분관계 등 사회상규를 들어서 시세보다 현저히 낮은 가격 등에 변호를 해준 것이 청탁금지법에 위반되지 않는지를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을 상대로 질의했다.

전 위원장은 "시세라는 것이 딱 정해져 있다고 보기 어렵고 시세보다 현저히 낮다는 사실 자체가 법적으로 가능한 판단인지 즉답을 드리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여러가지 규정과 관행에 비해서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했다면 금품수수 등에 해당할 소지는 있다. 그러나 아주 가까운 사람의 경우는 무료로 할 수는 있기 떄문에 그 자체로는 청탁금지법 위반으로 보기 어렵다"고 답했다.

같은 당 박수영 의원은 성남 백현동의 옛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지어진 50미터 옹벽 아파트 논란을 캐물었다. 박 의원은 이재명 캠프 선대본부장 출신인 김인섭씨가 해당 사업체에 영입된 이후 부지가 준주거지역으로 풀리고 사업이 일사천리로 진행된 점을 지적했다. 관련해서 식품연구원 직원들은 징계를 받았는데 성남시 공무원들에게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며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에게 조치를 촉구했다.

박종진 기자 fre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