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韓·美·日 SLBM 발사 규탄하면서… 北과 대화 기조는 유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힘겨루기 들어간 한반도 정세

조선통신 “진화된 조종기술 도입”

잠수함서 신형 SLBM 발사 확인

3국 북핵대표 워싱턴서 긴급회의

美 “한반도 비핵화 협력 등 재확인

전제조건 없는 만남 제안은 여전”

세계일보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바닷속 잠수함에서 발사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한·미·일 3국은 북한을 규탄하면서도 대화 기조는 그대로 이어갔다. 중국은 최근 한국의 SLBM 발사 시험을 언급하는 등 ‘한국에도 책임이 있다’는 식의 태도를 보였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북한의 SLBM 발사를 다룰 긴급회의를 열기로 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0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과학원은 19일 신형 잠수함발사탄도탄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국방과학원은 5년 전 첫 잠수함발사전략탄도탄을 성공적으로 발사하여 공화국의 군사적 강세를 시위한 ‘8·24영웅함’에서 또다시 새 형의 잠수함발사탄도탄을 성공시킨 자랑과 영광을 안고 당 중앙에 충성의 보고를 드렸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미사일 성능에 대해선 “측면기동 및 활공 도약 기동을 비롯한 많은 진화된 조종유도기술들이 도입됐다”며 “나라의 국방기술 고도화와 우리 해군의 수중작전 능력 향상에 크게 이바지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우리 군 당국에 따르면 북한이 발사한 신형 SLBM은 지난 11일 국방발전전람회에서 공개한 ‘미니 SLBM’인 것으로 보인다.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KN-23’ 탄도미사일처럼 ‘풀업’(pull-up·활강 및 상승) 기동을 하는 점에 비춰 이스칸데르 발사체계를 수중 발사용으로 개량한 것으로 추정된다. 공개된 사진을 보면 잠수함(고래급·2000t급) 함교에 ‘824’란 숫자가 적혀 있다. 북한은 SLBM을 발사한 잠수함을 ‘8·24영웅함’이라고 불렀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시험발사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박정천 당 비서도 참관하지 않은 가운데 조선중앙통신은 유진 당 군수공업부장, 김정식 군수공업부 부부장과 국방과학원 지도간부들이 시험발사를 지도했다고 전했다.

세계일보

한·미·일 3국 북핵대표인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왼쪽)과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운데),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국무부에서 열린 3자 협의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미·일 3국은 북한을 규탄했다. 방미 중인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9일(현지시간)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등 한·미·일 3국 북핵대표 협의 직후 특파원 간담회에서 “이번(SLBM) 발사 등 최근 한반도 상황 평가를 공유했다”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미 국무부는 성명에서 “한반도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한 진전과 긴장 완화를 위해 3국이 협력하겠다는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성 김 대표는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미국의 규탄을 강조했으며, 북한이 추가 도발을 자제하고 지속적·실질적인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고 강조했다.

젠 사키 미 백악관 대변인도 북한을 규탄했다. 다만 그는 “전제조건 없이 언제, 어디서든 만나겠다는 우리(미국)의 제안은 여전하다”고 밝혀 북한과의 대화 개시 가능성을 열어놨다.

중국은 여전히 북한 편을 드는 모습이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9일 브리핑에서 북한의 SLBM 발사에 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중국 측은 관련 소식을 접했으며, 최근 한반도 문제 당사국의 군사 동향도 접했다”고 답했다. 여기서 ‘당사국’은 한국, ‘군사 동향’은 지난달 한국이 SLBM의 잠수함 발사 시험에 성공한 점을 각각 지칭한 것으로 풀이된다.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위반한 북한의 SLBM 발사와 국제법적으로 전혀 흠이 없는 한국의 SLBM 발사를 사실상 똑같이 다룬 일종의 ‘양비론’인 셈이다.

한편 유엔 안보리는 북한의 SLBM 발사와 관련해 20일 비공개 긴급회의를 연다고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미국과 영국이 회의 소집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워싱턴·베이징=박영준·이귀전 특파원, 김범수 기자 yjp@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