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검찰, '퇴직금 50억원' 곽상도 아들 첫 소환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로부터 퇴직금 50억원을 받은 곽 의원 아들이 지난 8일 오후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조사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로부터 퇴직금 50억 원을 받아 논란이 된 곽상도 의원 아들 곽병채 씨를 소환했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이날 곽 씨를 불러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은 곽 씨 퇴직금이 사실상 곽 의원에게 건네진 뇌물이라고 보고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검찰은 곽 의원이 대장동 개발사업에 필요한 문화재 발굴 관련 편의를 봐주고 그 대가로 아들이 억대 퇴직금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곽 의원은 사업이 진행되던 때 문화재청 소관인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소속 위원이었다.

곽 씨는 지난달 26일 곽 의원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을 통해 낸 입장문에서 "아버지가 화천대유 배후에 있고 그로 인한 대가를 받은 것이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특히 퇴직금 50억 원을 받은 이유에 대해서는 개발사업 구역 내 문화재 관련 문제를 해결한 공로 등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지난 12일 횡령·배임 등 혐의를 받는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곽 씨에게 준 퇴직금 50억 원도 뇌물에 해당한다고 적시한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9일 화천대유 등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에 착수한 데 이어, 지난 1일엔 곽 씨 자택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이달 초엔 문화재청을 상대로 문화재 발굴 관련 인허가 자료들을 받았고, 지난 15일엔 압수수색을 통해 직원들이 주고받은 이메일 등을 확보했다. 또 19일에는 경찰로부터 사건을 송치받아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이투데이/김소희 기자 (ksh@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