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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9 (금)

"금보다 낫다"…MZ세대부터 美 큰손까지 '음악'에 투자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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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안재용 기자, 유승목 기자, 임소연 기자] [MT리포트] '뮤테크' 시대, 음악에 투자한다(上)


2.5만원→84만원…주식·코인 대신 노래로 돈 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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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권현진 기자 = 브레이브걸스(BraveGirls) 민영(왼쪽부터), 은지, 유정, 유나가 4일 서울 서초구 브레이브엔터테인먼트 사무실에서 열린 인터뷰에 앞서 '롤린'의 포인트 안무를 선보이고 있다. 브레이브걸스는 지난 2017년 3월 발매한 '롤린'(Rollin')이 최근 다시 음원 차트를 역주행해 1위에 오르며 화제가 되고 있다. 2021.3.9/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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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직장인 김씨는 매일 출근길에 양요섭·정은지의 'LOVE DAY'란 노래를 듣는다. 좋아하는 곡이기도 하지만 자신이 투자한 곡이기도 해서다. 얼마 전 김씨는 음악저작권 거래 플랫폼을 통해 이 노래의 음악저작권을 구매했다. 누구든 이 노래를 더 많이 들을수록 김씨가 배당받는 저작권료도 늘어난다. 저작권료 수입이 커지면 저작권 자체의 가격도 높아진다. 최근 김씨는 앞서 사뒀던 다른 노래의 저작권을 팔아 20만원 가량의 차익을 보기도 했다.

음악저작권이 MZ세대(80년대초~2000대초반 출생)를 중심으로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세계 최초의 음악저작권 거래 플랫폼 뮤직카우는 1년 사이 가입자가 4배 넘게 늘며 월 거래액이 700억원을 돌파했다. 세계 최대 사모펀드(PEF) 운용사 블랙스톤이 음악저작권 시장에 10억달러(약 1조1800억원)를 투자키로 하는 등 세계적으로도 음악저작권이 주식, 채권, 부동산과 같은 투자 자산으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음악저작권 거래 플랫폼 뮤직카우 가입자 1년새 4.6배

21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뮤직카우의 가입자 수는 지난해 9월 15만4000명에서 지난달 71만423명으로 1년 사이 약 4.6배로 급증했다. 월 거래액도 지난달 708억원으로 지난해 연간 거래액 339억원의 2배가 넘었다. 2016년 설립된 음악저작권 거래 플랫폼 뮤직카우는 가수 윤종신과 선미, 이무진 등을 광고모델로 내세우며 이름을 알렸다.

이 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은 음악저작권을 잘게 쪼개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들었다는 점이다. 최근 유행하는 조각투자의 일종이다. 그동안 작곡가와 가수 등 음악업계 종사자들의 전유물이었던 음악저작권이 일반인들의 투자 대상으로 탈바꿈한 셈이다.

뮤직카우는 원작자로부터 음악저작권을 사들인 뒤 회원들에게 분할 판매한다. 음악저작권 지분을 구매한 투자자들은 방송과 스트리밍 서비스, 공연 등에서 발생하는 저작권료를 보유 지분에 따라 정산받을 수 있다. 멜론, 스포티파이, 유튜브뮤직 등 음악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한 음원 재생건수가 많을수록 배당되는 저작권료가 늘어난다. 주식을 보유하는 경우 배당을 받는 것과 유사한 구조다. 또 투자자들은 음악저작권의 가격이 오르면 지분을 다른 투자자에게 팔아 시세차익을 얻을 수도 있다.

비전통적 투자 거부감 적은 MZ세대 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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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저작권 시장의 부상은 온라인 스트리밍 산업의 전 세계적인 성장과 무관치 않다. 코로나19(COVID-19) 팬데믹을 계기로 유튜브와 스포티파이, 애플, 아마존 등의 음악 스트리밍 이용자가 급증하며 음악저작권의 가치가 높아졌다.

주식 또는 암호화폐(가상자산)를 통해 투자에 눈을 뜬 20~30대 청년층들이 음악저작권 거래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기성세대에 비해 비전통적 자산 투자에 대한 저항감이 적다는 특징 때문으로 보인다. 팬들이 아이돌 굿즈를 구매하듯 음악저작권을 구입하는 경우도 없지 않다.

투자수익률은 초기시장임을 고려하더라도 매력적인 수준이다. DB금융투자에 따르면 뮤직카우에서 판매된 음원들 가운데 연간 저작권료 1~300위의 수익률은 5~14% 수준이었다. 뮤직카우가 밝힌 지난해 저작권료 배당수익률 평균은 8.7%였다. 1%대에 머무는 시중은행 정기예금 금리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매매를 통해 시세차익을 얻는 것도 가능하다. 역주행으로 유명한 브레이브걸스의 '롤린'이 대표적 사례다. 뮤직카우에서 롤린의 저작권 1주 가격은 2월말 2만5000원에서 지난 19일 86만원으로 올랐다. 8개월 사이 34배 이상으로 뛰어오른 셈이다.

저작권료 배당 vs 시세차익…목표 따라 전략도 달라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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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정현경 뮤직카우 대표 인터뷰 /사진=홍봉진기자 hongg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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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저작권 거래시장에 투자하려면 먼저 저작권료 배당과 시세차익 가운데 어디에 집중할 지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DB금융투자에 따르면 음악 저작권료는 통상 발매년도에 가장 크며 2~3년차에 크게 떨어진 뒤 점차 안정된다.

은행 이자보다 높은 수익을 얻는 데 만족한다면 발매한지 시간이 지나 저작권료 수입이 안정된 음악의 저작권을 매수하는 게 좋다.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시세차익 또는 높은 수익을 얻길 원한다면 주식공개(IPO)와 유사한 옥션에 참여하거나 발매된 지 얼마되지 않은 음원을 사는 게 유리하다. 곡에 대한 확신이 있는 팬이라면 롤린처럼 역주행을 노리고 저작권을 매입하는 것도 전략이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음악저작권 거래 시장에 대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 만큼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으나 아직 적극적으로 관리감독을 하고 있지는 않다"며 "어떻게 운영돼야 투자자를 유치하고 창작자와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지 등을 다각도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음악저작권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시장을 유도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피해 등 부작용을 방지하는 것"이라며 "관련 이슈가 생긴다면 제도적으로 보완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보다 노래가 낫다"…美 큰손들은 왜 '음악'을 사들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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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A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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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곡 소유가 투자의 일종이 됐다. 유튜브뮤직, 스포티파이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이 커지면서 음악 저작권이 '돈 되는 자산'이 된 것이다. 세계 1위 음악시장 미국에선 조 단위의 판돈이 오가고 있다.

지난 12일 미국 사모펀드(PEF) 운용사 블랙스톤은 영국 음악 투자사 힙노시스를 통해 음악 저작권에 10억 달러(1조1900억원)를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힙노시스는 비욘세, 엘튼 존 등 가수와 건즈앤로지스, 아이언메이든 등 밴드 매니저를 지낸 머크 머큐리아디스가 2018년 설립한 영국 상장사다. 힙노시스는 최근 3년간 17억5000만 달러를 들여 닐 영, 머라이어 캐리, 비욘세, 저스틴 비버 등 유명 가수들의 6만여 곡에 대한 저작권을 사들였다.

머큐리아디스는 음악 저작권을 금이나 원유 등 자원에 비유하며 공격적으로 투자해왔다. 미국 음악전문지 롤링스톤에 따르면 머큐리아디스는 "금과 석유값은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오르내리지만 노래는 그렇지 않다. 노래는 늘 소비되고 있다"고 말했다.

블랙스톤은 음악 저작권 투자 수익률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음악 스트리밍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이에 덩달아 저작권 수익도 오르리란 판단이다.

매출의 60% 이상이 스트리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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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저작권 시장이 투자자들의 격전지가 됐다. 유니버설뮤직, 워너뮤직, BMG 등 주요 음반사들은 음원 저작권을 확보하기 위해 돈을 쏟고 있다. 미국 PEF 운용사 블랙스톤,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 아폴로글로벌매니지먼트 등이 시장에 뛰어들었다.

카심 아바스 블랙스톤 수석 전무이사는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스포티파이와 유튜브, 펠로톤, 로블록스 같은 플랫폼에서 많은 데이터를 활용해 이에 입각한 투자와 관리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스트리밍 시장은 2016년까지만 해도 실물음반 시장에 비해 규모가 작았으나 큰 폭의 성장을 거듭했다. 국제음반산업연맹(IFPI)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음반 시장 매출의 약 62.1%가 온라인 스트리밍에서 발생했다. 인터넷의 광범위한 보급과 스마트폰, 블루투스, 스피커 등 디지털 장비 사용자가 증가한 게 주요 요인이다. 또 맞춤형 재생 서비스 등으로 음악 스트리밍 시장은 계속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히트곡의 저작권을 대량 소유하는 게 투자가 되는 배경이다.

비저너리 뮤직그룹은 지난 5월 영국 록밴드 레드 핫 칠리 페퍼스의 '캘리포니아케이션'와 '스카 티슈' 등 히트곡들을 포함한 음반 카탈로그 판권을 1억4000만 달러에 사들였다. 크리스 자로우 그룹 설립자는 "노래 영역이 많은 투자자와 헤지펀드에 매우 흥미로운 자산 수준이 됐으며, 더 가열될 여지도 있다"고 말했다.

아티스트들, 코로나 속 음악 권리 '현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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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팝스타들은 조 바이든 정부가 양도소득세율을 본격 인상하기 전 보유 저작권을 매물로 내놓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노벨문학상을 받은 밥 딜런이 자신이 작곡한 모든 노래의 판권을 유니버셜 뮤직에 팔았는데, 4억 달러(47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닐 영도 올해 1월 힙노시스에 자신의 노래 판권 50%를 팔았다.

바이든 정부는 100만 달러(11억7800만원) 이상의 자산 매각에 대한 자본이득세를 현재 최대 20%에서 37%로 인상하는 안을 추진 중이다. 판권을 4억 달러에 판 밥 딜런의 경우, 20% 때 8000만 달러를 내는 것에서 37%로 오를 경우 1억4500만 달러를 세금으로 내야 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아티스트들이 공연 수익을 올리지 못하는 상황도 음악 권리에 대한 '현금화'를 촉진했다. 투자자들은 음악을 큰 변동 없이 안정적인 자산으로 판단하면서 상호 수요가 맞아 떨어졌다. 음악 스트리밍은 코로나 등 전염병 이슈에 영향 받지 않았고, 오히려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시장을 키웠다.

자로우는 "예술가가 평생의 작품을 수익화하고 유익한 세금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놀라운 방법"이라며 "노래는 장기적 자본 이득의 수단으로 간주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이것이 모두에게 '윈-윈'이라고 생각한다"며 "멋진 발전"이라고 덧붙였다.

틱톡 같은 소셜미디어(SNS)의 부상이 전성기가 지난 명곡들을 다시 끄집어내면서 저작권 가치가 재평가되기도 한다. 지난해 틱톡에선 플리트우트 맥의 '루머스(Rumors)'라는 1977년 발매된 노래의 인기가 급상승했다. 자로우는 "이제는 그 노래가 존재하는지조차 몰랐던 새로운 세대에 재소개되기도 한다"며 "틱톡 등에 등장하는 카탈로그의 예측 불가능성도 구매자에게 큰 이점이 된다"고 설명했다.

안재용 기자 poong@mt.co.kr, 유승목 기자 mok@mt.co.kr, 임소연 기자 goatlim@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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