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재명-이낙연, 2주 만에 극적 회동…원팀 결집·文만남 급물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4일 이낙연 지역구였던 종로서 만나기로…'박스권 탈출' 주목

24일 이낙연 회동→25일 경기지사직 사퇴→27일 文회동할 듯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왼쪽)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2021.10.10/뉴스1 © News1 경기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조소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가 경선 후 2주(14일) 만인 오는 24일 종로에서 만난다.

경선 과정에서의 충돌로 감정의 골이 깊었던 양측이 이번 종로 회동을 통해 화학적 결합까지 도모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후보 측과 이 전 대표 측은 23일 "오는 24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안국동 한 찻집에서 만나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정권재창출을 위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두 사람이 만나는 것은 지난 10일 당내 경선 종료 후 14일 만이다.

양측은 경선 종료 후 후보직을 중도 사퇴한 김두관·정세균 후보의 무효표 처리 방식을 놓고 갈등을 빚어왔다. 이 전 대표 측은 무효표 처리가 부당하다는 이의제기를 했으나 이와 관련해 당무위원회가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전 대표는 결국 지난 13일 당무위 결정을 존중하고 경선 결과를 수용하겠다는 입장문을 냈으나 이후 이 전 대표의 잠행이 길어졌다. 이 후보 역시 경기도지사로서 국정감사 준비 등에 매진하면서 만남은 자연스럽게 지연됐다.

그 과정에서 송영길 민주당 대표의 '일베 발언' 등을 비롯해 두 사람의 만남을 둘러싼 여러 추측들이 나오면서 이 전 대표 측이 불쾌감을 표현하는 등 곡절은 있었지만 만남이 불가피했던 상황인 만큼 더 확전되지는 않았다.

이 후보는 이 전 대표 지역구였던 종로를 직접 찾는 예우로서 먼저 자세를 낮추는 것을 시작으로 이 전 대표 측 끌어안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24일 종로 회동에서는 정권재창출을 위한 선대위 구성 등 구체적인 협력 방안도 논의하는데 이 전 대표의 의사가 관건이다. 이미 당내에선 이 전 대표의 선대위 직함을 두고 공동선대위원장 등 여러 아이디어가 제기되고 있다.

이 전 대표 측 핵심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선대위에서 당대표와 다른 후보들과의 역할 등 여러 가지 상황을 조화롭게 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후보는 25일 도지사직 사퇴에 앞서 이 전 대표와의 만남으로 '원팀 결집'을 위한 필수 관문을 통과할 수 있게 됐다.

이 후보의 정체된 지지율 또한 이 전 대표 측과의 결집 정도에 따라 박스권을 돌파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현재 이 후보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30% 초반 지지율 박스권에 갇힌 상태로 국민의힘 유력주자들(윤석열 전 검찰총장, 홍준표 의원)과 경쟁을 벌이고 있다.

대장동 의혹이 아직 현재진행형인 상황 속 이 전 대표의 칩거 등 이른바 '명·낙 여진'으로 경선 컨벤션 효과도 전무했던 만큼 이번 만남은 이후보에게 '가뭄의 단비'와도 같을 것으로 보인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 행사를 마친 후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기 위해 대통령기록관으로 이동하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대화하고 있다. 2021.10.14/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후보가 역시 고대하던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동 또한 내주 초 열릴 가능성이 커졌다. 문 대통령이 오는 28일 유럽순방을 떠나는 만큼 그 이전에 만남 일정이 잡힐 것으로 예상된다.

즉 이 전 대표와의 회동(24일)→경기도지사직 사퇴(25일)→문 대통령과의 만남 순으로 일정이 전개되고, 이후 선대위 구성과 전국순회 일정 등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26일 청와대 국정감사 등의 사정을 고려하면 문 대통령과의 만남은 27일이 유력하다.

청와대는 이 후보의 면담 요청이 있었고 제안을 받아들인 만큼 만남은 당연한 수순으로 여겼으나 시기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조율 중"이라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대장동 사태의 중심에 서있는 이 후보와의 만남에 대한 면죄부 해석이 일각에서 제기된데다, 이 후보와 이 전 대표의 갈등이 봉합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 후보를 만나는 것이 그를 비롯한 여권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던 것이다.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로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20일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 임하면서 대장동 의혹이 일정 정도 해소됐다는 판단 아래 이 전 대표 또한 만나 원팀이 가동되면 만남을 더 미룰 이유가 없게 된다.

한편 이 후보와 문 대통령 간 만남은 이로써 전례의 14일째를 넘기게 됐다. 이 후보는 지난 10일 후보로 확정돼 24일이면 후보로 확정된 지 14일째가 된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2002년 4월29일, 노무현 새천년민주당 후보가 여당 대선 후보로 확정(2002년 4월27일)된 지 이틀 만(3일째)에 만났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후보 확정(2012년 8월20일) 13일 만(14일째)인 2012년 9월2일에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와 오찬을 함께 했다.

이 후보와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짧은 만남을 가지긴 했다. 이날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한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 행사에서다. 문 대통령은 이 지사 등과 기념사진을 찍으러 걸어가면서 그에게 "축하한다"고 말하고 악수했다.
jyj@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