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애들 보기 부끄러워, 그만 싸웠으면" 조폭·개 사과·소시오패스 논란 [한승곤의 정치수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선 후보들 공약 경쟁 실종…후보 둘러싼 각종 의혹, 구설 난타전

아시아경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맨날 싸우고 뭐 하는건지 모르겠네요." , "조폭에다가 소시오패스, 개 사과 답답합니다."

대선을 앞두고 치열한 정책·공약 경쟁이 아닌 때아닌 조직폭력배, 소시오패스, '개 사과' 논란 등이 일어나면서 유권자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특정 후보 검증 차원에서 불가피한 과정일 수 있지만 피로감은 물론, 끝없는 공방으로 대선 후보로 누구를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지적이 나온다.

◆ "사실이라면 징역 10년 정도는 살아야…" 野, 이재명 조폭 연루설 집중 공세

23일 국민의힘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조폭 돈 수수' 의혹을 향해 집중 공세를 퍼부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 후보의 '조폭 거액 뇌물 수수 의혹'을 언급하며 "여당의 유력 대선 후보자에 대한 의혹인 만큼 신속·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주 국감장에서 이 후보가 조폭으로부터 20억 원을 수수했다는 폭로까지 나왔다"며 "아직은 의혹 수준이지만 사실이라면 징역 10년 정도는 살아야 할 중대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22일 이재명 대선후보의 조폭 연루설을 제기한 장영하 변호사를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장 변호사는 이재명 후보를 당선되지 못하게 할 목적으로 이 후보에 관한 허위사실을 공표했고, 공공
연하게 거짓 사실을 드러내 이 후보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고발장에 적시했다.

아시아경제

23일 오전 MBC 라디오 '정치인싸'에 출연한 현근택 변호사와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설전을 벌이고 있다. 사진=정치인싸 유튜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지금 협박하는 거냐" , "법적 조치 하시라" 이재명 '소시오패스' 언급 논란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의 부인이자 정신과 의사인 강윤형 씨가 이 후보에 대해 '소시오패스' 관련 발언을 한 것과 관련, 이 후보 측 현근택 변호사(전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와 원희룡 지사 간 설전이 벌어졌다. 두 사람은 그 과정에서 언성을 높이며 말싸움을 하다 자리를 박차고 나가기까지 했다.

원 전 지사와 현 변호사는 23일 오전 MBC 라디오 '정치인싸'에 함께 출연했다. 이 자리에서 진행자는 "청취자들이 원 지사 부인 발언과 관련한 질문을 많이 한다. 원 지사 본인과 의논하고 발언한 것이냐"며 원 지사에게 질문했다.

서울대 의대 출신 신경정신과 전문의인 강 씨는 지난 20일 대구 매일신문 유튜브 채널인 '관풍루'에 출연해 이 후보를 두고 "소시오패스나 안티 소셜(antisocial, 반사회적)"이라고 발언했다.

이에 현 변호사는 "상대 당 후보에게 '소시오패스 경향이 있다, 치료가 안 될 것 같다, 반사회적이다, 남의 아픔에 공감 못한다'는 얘기는 인신공격"이라고 했다. 이어 2017년 한 의사가 직접 진료하지 않은 인물의 정신적 상태를 공개적으로 밝혀 비윤리적이라며 해당 의사가 대한신경정신의학회에서 제명된 사례도 말했다.

또 함께 출연한 김준우 변호사는 "전문가로서 의견을 얘기할 수는 있지만, 제3자가 볼 때는 영부인이 되려고 하시는 분이 상대방 진영의 리더에게 거친 언사를 하는 게 품격에 맞는지 의문이다. 의료진과 정치인 아내로서의 구분, 사리 분별이 부족하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원 전 지사는 "나도 소시오패스가 뭔지 잘 모르지만, (소시오패스는) 남이 느끼는 고통에 상대적으로 감도가 떨어져서 다른 사람 상처에 무감각할 수 있다. 본인이 자각하고 있으면 전문가 입장에서 볼 때 치유나 행동 개선이 쉬운데, 전문가적 입장에서 볼 땐 쉽지 않은 유형에 속한다"라고 말했다.

원 후보는 또한 "학회에서 논의해 제명한다면 감수하겠다"면서 "(이 후보의 대표 정책인) '지역화폐'를 비판한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을 공개적으로 협박하던 기시감이 든다"고 맞섰다. 이어 원 전 지사는 "학회 제명을 왜 캠프가 이야기하냐"고 따졌다. 또 "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는 후보가 해당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진실에 따른 명예훼손이라면 어떤 형사처벌도 감내하겠다"고 말하면서도 "허위사실에 따른 명예훼손으로 고발한다면, 허위인지 여부에 대해 정신감정이 필요하다. 언제든지 응하겠다"고 했다. 그러자 현 변호사는 "허위사실 유포는 후보 만이 아니라 모든 국민을 포함한다"고 했다. 이 과정에서 이들 간에는 "얘기 끝난 다음에 하시라", "지금 협박하는 거냐, 법적 조치 하시라. 이재명 지사가 직접 고발하라" 등 고성이 오갔다.

아시아경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반려견 SNS '토리스타그램' 캡처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석열이형은 지금도 사과를 가장 좋아한다" 윤석열 '개 사과' 논란

이에 앞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 후보로부터 불거진 소위 '개 사과' 논란이 일어난 바 있다. 윤 전 검찰총장은 '전두환 옹호 논란' 발언과 관련해 유감을 표명하기 전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강아지에게 사과를 주는 사진을 올려 논란을 빚었다. 윤 전 총장은 19일 부산에서 논란의 발언을 한 후 당 안팎에서 사과와 해명을 요구받자 유감을 표시했다.

그 과정에서 20일 윤 전 총장 측이 홍보용으로 운영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한 게시물이 등장했다. 이날 윤 전 총장 측 인스타그램에는 과거 윤 전 총장이 돌잔치를 하면서 돌잡이를 하는 흑백 사진이 올라왔다. 인스타그램 운영자는 당시 윤 전 총장이 다른 물건을 제쳐두고 과일 '사과'를 잡았다고 소개하며 "그런데 이상하다. 석열이형은 지금도 사과를 가장 좋아한다"고 적었다.

또 다음날인 21일 윤 전 총장 반려견 사진이 주로 올라오는 '토리스타그램'에는 '추억의 인도사과'라며 윤 전 총장이 어릴 적 부모로부터 받았던 인도 사과를 소개하는 게시물이 등록됐다. 이어 이 사과를 반려견에게 먹이려는 사진이 올라왔다. 인스타그램 운영자는 "오늘 또 아빠가 나무에서 인도사과 따왔나봐요"라는 내용을 적었다.

그러나 이 게시물을 두고 전두환 옹호 발언에 사과를 촉구하는 여론을 조롱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결국 현재 이 사진들은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모두 지워진 상태다. 이를 두고 야당 내부에서도 비판이 나왔다. 이준석 당 대표는 22일 "아침에 일어나 보니 뭐 이런 상식을 초월하는.. 착잡하다"고 말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사과는 개나 줘라'는 속마음을 드러냈다. 진지한 반성은 커녕, 국민을 우롱한다"며 윤 전 총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그만 좀 싸웠으면…" , "누굴 선택해야 할지" 한숨 깊어지는 시민들

상황이 이렇자 이번 대선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비판적인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10대 청소년을 둔 부모들 사이에서는 부끄럽다는 지적도 이어진다. 30대 회사원 김모씨는 "조폭이나 소시오패스, 강아지 사과까지 이번 대선에서 정책 경쟁은 제대로 찾아보기 힘든 것 같다"면서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40대 후반 박모씨는 "아이들과 대선 후보들의 토론을 볼 때 있는데, 서로 비방하고 지적하고 그게 전부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서로 지적만 몇분을 하고 있는데 애들 보기 착찹하다"고 지적했다.

한 20대 청년은 "건전한 토론이 좀 어렵다면 대놓고 삿대질하는 지적은 그만했으면 좋겠다"면서 "정책을 두고 좀 싸웠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유권자들의 안타까움은 한 설문 조사에서도 나타난다. 한국갤럽이 지난 5~7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통령으로 누가 좋다고 생각하는지'를 물은 결과, 26%가 '의견 유보'라고 답했다. 응답자의 4명 중 1명은 아직까지 '지지하는 후보가 없다'고 답한 셈이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