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아내까지 정조준' 윤석열-홍준표, 신경전 과열...막말리스트 공방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재은 기자, 배규민 기자, 안채원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국회사진취재단 = 윤석열,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들이 15일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서 열린 1대1 맞수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2021.10.1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본경선이 다가오자 유력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간 신경전이 과열되고 있다. 두 후보는 서로의 부인까지 정조준하며 감정싸움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나란히 상대 후보의 가장 큰 위험 요인으로 '막말'을 꼽고 막말 리스트까지 만들어 공개했다.


홍준표 캠프 "리스크 한 가득 안고 있는 윤 후보의 입"

홍준표 후보 캠프는 24일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윤석열 후보의 대선 출마 선언 이후 쏟아낸 실언과 망언 25가지를 정리한 리스트를 발표했다.

홍준표 캠프 측은 "지금 '정권교체'란 국민 열망을 짊어지고 전 당원이 전력을 다해 뛰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여전히 40%대를 보여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여야 간 승부가 예상된다"고 했다.

하지만 "수십 차례에 걸쳐 실언·망언을 해온 윤 후보가 본선에 진출한 후 또다시 실수로 실언·망언을 한다고 생각해 보라"며 "그렇게 되면 우리는 그대로 '대통령 이재명' 시대를 맞이하는 위험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장모 비리, 부인·장모의 주가조작 가담 의혹, 성남 대장동 SPC 대출 비리 수사 은폐 의혹 등 온갖 규명되지 못한 의혹에 더해 윤 후보의 입 또한 본선에서 우리 당 지지율을 하락시킬 수 있는 리스크를 한 가득 안고 있다"고 공격했다.

25가지 윤 후보의 실언과 망언 리스트에는 가장 최근에 이슈가 된 "전두환 대통령이 정치는 잘했다", '개 사과' 논란을 불러온 "오늘도 아빠가 나무에서 인도사과 따왔나봐오" 등이 담겼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이동해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가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선대위원장 및 공존과혁신위원장 영입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21.10.2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캠프 "홍 후보, 셀 수 없는 막말 때문에 대선 나가면 필패"

윤석열 후보 캠프는 이날 '금메달급 막말의 홍준표 후보'의 망언·막말 리스트 25가지를 발표하면서 즉각적으로 대응했다.

윤석열 캠프 측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형수에게 쌍욕을 한 것들이 생생하게 공개돼 국민들이 충격을 받은 바 있지만 홍 후보의 막말은 너무도 많아서 자칫 무감각해진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홍 후보는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과정에서 그에게 날카로운 지적과 비판을 한 경쟁 후보를 겨냥해 '저X는 우리당 쪼개고 나가서 우리당 해체하라고 XX하던 X', '줘 패버릴 수도 없고...'라고 했다"며 비판했다.

그러면서 "(홍 후보의)막말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니 그에게 늘 품격의 문제가 따라 붙는 것이 아니겠는가"라며 "그런 홍 후보가 대선에 나간다면 필패할 것임이 자명하다"고 우려했다.

윤 후보 캠프가 공개한 막말 리스트에는 홍 의원이 2011년 10월 홍대 앞에서 열린 대학생 타운 미팅 중 "이대 계집애들 싫어한다. 꼴 같지 않은 게 대들어 패버리고 싶다"의 발언을 포함해 2017년 8월 31일 새만금 부지 방문 현장에서 행사에 동반 참석한 아내를 지칭하며 "줄포 촌년이 정말 출세했습니다", 같은 해 4월 30일 인천 부평구 현장유세에서 "홍준표가 대통령이 되면 언론도 겁이 나니 어떻게 해서라도 대통령 안 시키려고 온갖 지랄들을 다 한다" 등이 포함돼 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이동해 기자 =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선거 캠프에서 언론자유 확대를 위한 방송개혁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2021.10.2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인 저격까지..윤 "가족이 후원회장" vs 홍 "소환 대기 중"

두 후보간 설전은 '부인 공방'으로까지 이어졌다. 홍 의원이 이날 오전 SNS를 통해 윤 전 총장의 캠프 인선을 '구태정치'라고 비판한 것이 발단이 됐다.

윤 전 총장은 이날 박진ㆍ김태호 의원,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 유정복 전 인천시장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영입했다. 캠프 인선 기자회견 후 홍 의원의 발언에 대해 "답변할 가치가 없는 얘기"라고 맞받아쳤다.

그러면서 "가족이 어떤 분들은 후원회장도 맡는데 원래 선거라는 건 패밀리 비즈니스라고 하지 않나. 제 처는 다른 후보 가족들처럼 그렇게 적극적이지 않아서 오해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해당 발언을 두고 정치권에선 윤 전 총장이 홍 의원 부인을 겨냥한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홍 의원의 부인인 이순삼씨는 현재 홍 의원의 후원회장을 맡고 있다.

이에 홍 의원은 "소환 대기 중 이어서 공식 석상에 못 나오는 부인보다는 부인을 후원회장으로 두는 것이 아름다운 동행"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걸 흠이라고 비방하는 모 후보의 입은 꼭 개 사과할 때하고 똑같다"며 "부끄러움이라도 알아야 한다. 자꾸 그러시면 이재명의 뻔뻔함을 닮아간다고 비난받는다"고 말했다.

이재은 기자 jennylee11@mt.co.kr, 배규민 기자 bkm@mt.co.kr, 안채원 기자 chae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