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황무성 전 사장 사퇴 압박 녹음파일에 "유동규·정진상 등장"(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檢, 김만배·남욱·황무성 조사…金 "700억 약속 시나리오 허구"

황무성 "오늘 조사에서 사장 사퇴 압박 과정 얘기, 나중에 다 나올 것"

뉴스1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이자 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만배 씨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조사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2021.10.21/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검찰이 24일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를 소환조사했다.

김씨는 12시간 가량 조사를 받고 나오며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화천대유에 특혜를 준 대가로 700억원을 주기로 약속했다는 혐의를 거듭 부인했다.

김씨는 이날 오후 9시58분 조사를 마치고 나오며 기자들과 만나 700억원을 유씨에게 전달하기 위한 4가지 시나리오를 직접 짰는지에 대한 질문에 "그건 다 허구"라고 답했다.

이날 남 변호사와 대질신문이 있었는지에 대해선 "(남 변호사를)못봤다"고 했다. 검찰이 김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인 가운데, 이에 대한 소명 계획에 대해선 "열심히 하겠다"고 했다. 김씨는 "성실히 조사를 잘 받았고 제가 나중에 소상히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김씨 변호인은 이날 검찰에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가 제출했다는 녹취록을 제시해달라는 내용의 의견서를 냈다. 정 회계사가 검찰에 낸 녹취파일에 따르면 김씨가 유 전 본부장에게 700억원을 약속했다는데, 정작 김씨는 녹취록을 제대로 제시받지 못해 방어권이 제약된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김씨 측은 검찰이 가진 700억원 뇌물 약속 혐의 증거가 정 회계사가 낸 녹취파일 뿐이며, 당시 녹음된 대화도 배당금을 배분하는 과정에서 김씨와 남 변호사, 정 회계사가 수익을 더 가져가기 위해 서로 허위·과장된 주장을 하는 내용이라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김씨 측은 향후 재판에서도 녹취록의 증거능력을 다투겠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씨 구속영장 재청구를 위해 보강수사에 총력을 기울이며, 특히 700억원 뇌물 약속 혐의를 구성하는데 일단 공을 들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오후 1시 15분 검찰에 출석해 10시28분까지 9시간 가량 조사를 받은 남 변호사는 2013년 유 전 본부장에게 3억여원을 건넨 대가와 천화동인 1호의 절반을 가졌다는 '그분'이 유동규인지 등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죄송하다"고만 언급하고 청사를 빠져나갔다.

검찰이 지난 21일 기소한 유 전 본부장 공소장에 따르면 2012년 최윤길 당시 성남시의회 의장을 통해 남 변호사를 소개받은 유 전 본부장(당시 성남시설관리공단 기획관리본부장)이 성남도시개발공사 조례안이 통과된 후 한 달 뒤인 2013년 3월 "대장동 개발사업 구획계획을 마음대로 하라"면서 남 변호사에 2주 안에 3억원을 달라 요구했다고 한다. 남 변호사는 대장동 사업을 함께 추진하던 정영학 회계사, 정재창씨로부터 돈을 받아 2013년 4월~8월 총 3억5200만원을 유 전 본부장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뉴스1

황무성 성남도시개발공사 전 사장이 24일 오후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검찰 참고인 신분 조사를 받기위해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2021.10.24/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은 이날 오후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 5시간 가량 조사를 받았다. 조사를 마친 황 전 사장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사퇴 압박을 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검찰에 자세히 다 얘기를 했고 나중에 다 나올 것"이라며 "이재명 시장에 대한 언급은 특별히 안했다"고만 했다.

이날 검찰이 조사한 내용에 대해선 "공사 사장에서 사퇴한 이유가 제일 컸고, (대장동 사업)공고를 낸 내용과 투자심의할 때 내용이 다르다는 부분 등이었다"고 설명했다. 황 전 사장이 이 지사 측의 압박으로 사장에서 물러날 수 밖에 없었던 경위를 검찰에 진술, 유 전 본부장이 사장 직무대리로 대장동 사업을 주무를 수 있었던 배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채널A가 보도한 녹음 파일에 따르면 황 전 사장은 2015년 2월 6일 오후 3시 30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집무실에서 개발사업본부장 유모씨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았다. 사퇴 압박의 배후에 대해 "당신에게 떠다미는 거냐"고 황 전 사장이 묻자 유씨는 "정도 그렇고 유도 그렇고 양쪽 다 했다"고 답했다.

대화 내용에서 '정'이라고 표현된 인물은 정진상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이자 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경선캠프 비서실 부실장을 의미하며 '유'는 유동규라는 것이 핵심이다. 약 40분간 진행된 대화에서 유동규는 12번, 정 실장은 8번 등장한다고 한다.

황 전 사장은 2014년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에 임명됐으나 임기(3년)를 채우지 않고 2015년 3월 사퇴했다. 이후 유동규씨가 사장 직무대리를 맡아 대장동 사업을 주도했고 민간사업자의 초과이익을 회수하지 않는 수익 구조로 사업을 설계했다.
seeit@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