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나혼산' PD "전현무, 상징적 존재… 다양성+새 케미 더 추구" [N인터뷰]③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나혼자산다 허항 PD/MBC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아름 기자 = "금요일 밤엔 '나 혼자 산다'"라는 공식은 오래 전에 성립됐다. 매주 금요일 오후 11시10분 방송 중인 MBC '나 혼자 산다'는 출연자에 따라 시청률 등락이 있긴 하지만 고정 시청층이 탄탄한,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는 관찰 예능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배구 스타 김연경과 김수지, 양효진, 김희진 선수가 출연하면서 10.8%(닐슨코리아 전국일일시청률)를 기록했다.

지난 2013년 3월 방송을 시작해 최근 400회를 넘어섰고, 어느새 방송 8년 차를 맞이했다. 오랜 방송 기간 만큼이나 시청자들과의 유대 관계도 깊다. 400회를 기점으로 돌아온 '전회장' 전현무를 중심으로 박나래 기안84 성훈 화사 그리고 새롭게 합류한 키까지, 무지개 회원들에 대한 애정은 날로 깊어졌다. 이에 때때로 제작진이 의도하지 않은 이슈가 예상 밖 논란으로 확대되기도 하고, 시청자들의 날선 비판도 뒤따랐다.

지난 2월부터 '나 혼자 산다'를 이끌어오고 있는 허항 PD와 최근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허항 PD는 '나 혼자 산다'의 새로운 메인 PD로서의 생각과 인기를 이어가야 하는 부담감, 예능의 롱런 비결, 그리고 프로그램을 둘러싼 여러 논란에 대해 진솔하고 사려깊은 답변을 전했다. 그는 시청자들이 불편해하지 않을 만한, 더욱 세심한 제작과 긴밀한 소통, 논란이 불거졌을시 정확하고 빠른 피드백을 약속했다.

장수 예능이 된 '나 혼자 산다'가 추구하는 것은 '다양한 삶'이다. 때때로 화려한 집과 스타의 삶이 괴리감을 주기도 하지만, 시청자들이 편안하게 볼 수 있는, 그리고 공감할 수 있을 만한 스타들을 찾고 있다고 털어놨다. 허항 PD가 연출을 맡은 후 김경남 박재정 남윤수 표예진 이은지 등 예상 밖 스타들의 출연이 호평을 얻었던 만큼, 다양한 이들의 삶의 방식이 시청자들에게 더욱 공감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400회를 넘어선 '나 혼자 산다'에 여전히 설렐 수밖에 없는 이유다.

<【N인터뷰】②에 이어>

-올초부터 연출을 맡았는데, 연출을 맡은 후 가장 인상적인 출연자는 누구였나. 기획의도와 가장 맞닿아있다고 생각하는 출연자는 누구라고 생각했나.

▶가장 인상적인 출연자는 김경남, 남윤수 배우다. 두 배우의 공통점은 실제로 많은 공감대를 얻는 포인트를 보여줬다는 점이다. 또 이분들은 예능을 처음해보는 배우들이다. 두 사람 모두 '제가 별로 한게 없는데 방송이 가능하냐'고 물어보신 분들이기도 한데 그 모습이 외려 많은 공감을 줬다. 김경남 배우는 집에 있는 동안 말을 한마디도 안해서 오디오가 하나도 없다.(웃음) 그게 예능으로 몇 분씩 나가고 많은 분들이 공감하셨다. 연출자로서도 신선한 에너지를 받았던 출연자다. 남윤수 배우는 사회초년생인데 혼자서도 야무지게 생활하고 할머니와 통화하며 눈물 보이는 모습이 자취 처음 시작했을 때 모습과 비슷하다는 공감대를 얻었다.

화려하거나 눈에 띄는 모습이 아니더라도 우리 일상과 가까이 있다는 느낌을 받아서 깊은 인상을 받은 것 같다. 두분 다 저희 기획의도와 맞는 섭외라 생각하고 공감대를 많이 줬다는 의견을 많이 받았다. 아누팜 트리파티 배우도 굉장히 깊은 인상을 받았다. 미팅하는 순간부터 편집까지 인상적이었다. 인도에서 오셔서 11년간 한국에서 산 배우인데 인도 사람의 한국 적응기가 아니라 반은 인도, 반은 한국 사람의 모습이 섞인 라이프 스타일을 보여주셨다. 연기에 열정이 있어서 한예종 근처에서 자취하면서 열심히 사는 진정성 있는 스토리를 보며 연출자로서 선감동을 받았다. 꼭 빨리 보여드리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출연자 같다.

-'나 혼자 산다'는 혼자사는 싱글 라이프를 보여줬던 것처럼 뜻하지 않은 장면에서 논란이 발생하기도 했다. 출연진의 일상을 연출하면서 신경쓰는 부분은 무엇인지, 어느 정도 까지 노출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도 있었는지 궁금하다.

▶저희 촬영 방식은 소수의 카메라가 있고 PD와 작가들은 출연자와 거리를 두고 떨어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예 연출이 없다. 제작진의 개입이 들어가는 순간, 시청자 분들은 예민하게 느끼신다. 저희가 고집스럽게 8년간 지키고 있는 철칙 중에 하나가 무리한 연출을 하거나 사실이 아닌 걸 편집해서 만들어서 새로운 사실을 만드는 연출을 지양한다는 점이다. 출연자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담는데, 그대로 담다 보면 보는 사람에 따라 안 좋게 보이기도 하고 사회적으로 예민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더라.

그래서 편집 과정에서 굉장히 많은 필터링 과정을 거치고 시사도 많이 하는데 그 과정이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촘촘할 수밖에 없다. 출연자의 진짜 모습을 드러내는 방송이기 때문에 제작진도 한층 더 예민하게 가야 하는 게 맞는 것 같다. 꼼꼼한 필터링으로 더욱 주의하며 제작하고 있다.

-최근 가장 높게 나온 시청률이 여자 배구선수들의 출연분이었다. 인기 예능 프로그램이지만 출연자에 따라 시청률의 등락도 있는 것 같은데, 연출자로서 시청률에 부담은 없나.

▶김연경 선수는 온 국민의 가장 궁금한 출연자이시기도 했고 자연스럽게 최고 시청률이 따라왔다. 시청률이 잘 나오게 하기 위해 스코어를 따라가다 보면 다양성을 추구하지 못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사람이 나오면 시청률이 잘나올 것 같다'는 이유로 스코어만 신경 쓰는 게 아니라 꼭 유명하지 않아도 이 사람의 이야기를 세상에 내놨을 때 공감할 수 있다면 섭외하고 있다. 다양성을 추구하다 보면 시청률도 다양하게 나올 수밖에 없다. 시청률도 중요하지만 시청자들도 찾아봐주시는 부분들도 중요하기 때문에 그때그때 시청률 외에도 다른 요소도 감안해서 작업을 하고 있다.

-'나 혼자 산다'에서 또 다른 변화는 400회 특집을 계기로 '전회장' 전현무가 돌아왔다는 점 같다. 전현무와 다시 함께 하게 된 과정, 이유 등이 궁금하다.

▶제가 1기 '나 혼자 산다' 제작진이다 보니까 그때부터 개인적으로 전현무라는 존재, 전회장이라는 존재를 상징적인 캐릭터로 느꼈다. 전현무씨가 하차하셨을 때 전회장님이라는 그 자리는 항상 공석이었고, 시청자로서도 '언젠가 다시 돌아오겠지'라는 저만의 느낌이 있었다. 그러다 제가 PD로 오게 되면서 전회장님이 다시 오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제일 먼저 연락을 드렸다. 감사하게도 400회를 기점으로 돌아와주셨고, 돌아오시면서 떨어져 있었던 무지개 회원들이 모였는데 오랜만에 만나면서 이뤄지는 새로운 케미가 생겼다. 새로운 무지개 회원인 키 회원님이 오셔서 전회장님과 예전과는 또 다른 색깔의 케미가 만들어지고 있더라. 그 새로움이 많이 표현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제작을 하고 있다.

-앞으로 전현무가 합류한 '나 혼자 산다'는 어떤 모습일까. 또 내년의 '나 혼자 산다'의 목표는 무엇인지.

▶예전에 전회장님 계셨을 때와 달리 멤버 변화도 있었다. 새로운 무지개 회원끼리 우정이 싹트기를 기대한다. 내년의 '나 혼자 산다'는 전회장 모임을 주축으로 해서 새로운 인물 찾는 데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혼자 사시는 분들께 꿀팁과 공감을 많이 드릴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출연자 범위가 넓어져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연예인이 아니든, 연차가 많든 적든 여러 인물들을 망라해서 다양한 싱글라이프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오래된 프로그램이지만 한주 한주 신선함을 드릴 수 있다면 최고의 찬사가 될 것 같다.

-출연이 예정돼 있는 인물 중에 시청자들이 놀랄만하거나 이슈가 될것 같은 인물이 있나. 새롭게 섭외하고 싶은 이들이 있는지.

▶(이 질문은) 저희가 추구하는 다양성 측면과 이어진다. 올해 돌아보면 무지개 라이브를 많이 했다. 새로운 인물을 발굴하고 찾아냈다. (출연자가) 좋은 반응과 공감을 얻으시면 무지개 회원 모임에 초대하기도 하고 함께 촬영하기도 하는 등 무지개 회원 섭외 틀을 넓혀가고 있다. 새로운 분들이 무지개 회원들과 새로운 케미스트리를 보여주실 것을 기대해볼 것이고, 제작진도 새로운 인물 찾는 것에 집중하려고 한다.

-섭외 욕심이 나는 스타들이 있나.

▶제작진은 새로운 것에 목마른가보다. 새로운 얼굴, 그게 대한민국의 톱스타일 수 있지만 의외의 분들, 혹은 연예인이 아니신 분이라든지, 스토리상으로 의외성을 주시는 분들을 목마르게 찾아다니고 있다. 시청자 분들이 어느 순간 '진짜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이 나오네? 흥미롭고 신선하네?;라는 반응을 보여주실 때까지 많은 분들을 만나보고 이야기를 만들어가고 싶다.

-'나 혼자 산다'는 '여은파' 등 스핀오프 프로그램을 만들어내기도 했는데 추가적인 계획이 있나.

▶계획은 있지만 신중하게 논의를 하고 있다. 뭔가 구체적으로 계획이 나오면 콘셉트도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나 혼자 산다'가 시청자들에게 어떤 프로그램으로 다가갔으면 하나.

▶금요일 밤 11시엔 '나 혼자 산다'를 본다는 말처럼, 금요일의 상징적인 프로그램이 됐는데 금요일 밤은 항상 너무 피곤한 시간이고 한주의 피로를 위로받고 싶은 시간이라 생각한다. 이제까지 많은 분들께 사랑받았던 이유 중 하나가 나와 비슷하고, 또는 다른 부분이 있는 사람들의 삶을 편안하게 지켜보는 포맷 자체가 공감을 줬다는 점 같다. 앞으로도 빵 터지는 큰 웃음 보다는 '나 혼자 산다'만이 줄 수 있는 공감대를 형성하겠다. 앞으로도 금요일 밤에 어울리는 편안한 프로그램으로 다가갔으면 좋겠다.
aluemchang@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