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탈레반, 아프간 장악

탈레반, 실업난·기근 완화 위해 밀 6만6천t 풀기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밀 받는 대신 실업자는 노동력 제공…수로 공사 등에 동원

재집권 후 경제난 심각…겨울철 앞두고 기아 위기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 칸다하르에서 밀을 수확하는 농부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20년 만에 아프가니스탄을 재장악한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심각한 경제난을 타개하기 위해 6만6천여t의 밀을 배분하기로 했다.

아프간 주민은 밀을 받는 대신 노동력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탈레반 과도정부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실업난과 기근을 동시에 어느 정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5일 AFP통신 등 외신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자비훌라 무자히드 탈레반 수석 대변인은 전날 수도 카불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프로그램 추진 계획을 밝혔다.

두 달간 계속될 이 프로그램에서는 카불과 그 외 지역에 각각 1만1천600t, 5만5천t의 밀이 배분된다.

밀을 받는 이들은 대신 일을 해야 한다. 이들은 수로 시설 구축, 산간 지대의 눈을 활용한 집수 시설 공사 등에 투입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겨울철을 앞두고 굶주림을 겪고 있는 실업자에게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무자히드 대변인은 "카불에서만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약 4만명이 고용될 것"이라며 실업에 대처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 카불에서 경계 활동 중인 탈레반 대원.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탈레반은 지난 8월 15일 아프간 집권에 성공했지만 이후 심각한 경제난에 시달리고 있다.

미국 등에 예치된 아프간 중앙은행의 외화 90억 달러(10조6천억원)가 동결된 데다 국제사회의 원조도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와중에 물가 폭등, 실업자 폭증 등이 이어지는 중이다.

유엔에 따르면 아프간 전체 인구의 절반인 1천800만명이 외부의 인도적 지원에 의지하고 있으며, 전체 가구의 93%가 식량이 넉넉하지 못한 상황이다.

특히 겨울철을 앞두고 100만명의 어린이가 심각한 기아 위기에 놓여있다고 유엔은 경고했다. 또 5세 미만 유아의 절반 이상은 영양실조 상태에 직면해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coo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