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다음달 10명 이하 심야회식 부활…12월엔 'K팝 콘서트' 보러간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위드코로나' 달라지는 일상…내년 1월 신년회·결혼식 등도 제한 풀릴 듯

접종완료자는 팝콘 먹으며 영화보고 야구장서 치맥…대규모 집회 단계적 허용

실외 마스크 착용은 12월 중순 폐지 검토…실내는 계속 유지

연합뉴스

다음달부터 10명 이하 심야회식 부활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다음달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방역체계가 전환됨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됐던 일상도 6주 간격으로 점차 코로나19 이전의 모습을 되찾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다음달 1일부터는 1단계 방역완화 계획에 따라 다중이용시설 운영제한 시간이 대부분 해제되면서 늦은 밤에도 10명 이하의 인원이 식당에서 회식 등 식사 모임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어 6주 뒤 2단계 방역완화 계획이 적용되는 12월 중순께는 접종완료자 중심으로 집회와 행사가 대규모로 열릴 수 있게 되면서 좋아하는 가수의 콘서트에 갈 수 있게 되고, 다시 6주 뒤인 내년 1월 말 정도에는 사적모임 인원 제한이 완전히 사라지면서 가족, 지인 등과 신년회도 자유롭게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큰 그림에서 보면 1단계 생업시설 운영시간 제한 완화, 2단계 대규모 행사 허용, 3단계 사적모임 제한 해제의 방향으로 일상회복이 이뤄지는 셈이다.

연합뉴스

응원 다시 시작된 야구장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수도권 관중 입장 재개 뒤 첫 주말을 맞은 지난 24일 서울 송파구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21 KBO리그 LG 대 두산 경기에서 관중이 열띤 응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 11월 심야 소규모 회식 부활…접종완료자는 팝콘 먹으면서 영화 보고 야구장서 '치맥'

25일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가 발표한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초안'을 보면 다음 달부터 방역조치가 3차례 개편을 거치면서 점차 완화된다.

계획에 따르면 우선 다음 달 1일부터 '1차 개편'에 따라 유흥시설, 콜라텍, 무도장 등 일부 고위험시설을 제외한 모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이 사라진다.

가족, 친구, 지인 등 사적모임 인원도 현행 수도권 8명, 비수도권 10명에서 전국적으로 동일하게 10명까지로 확대된다.

이에 따라 다음달부터는 야간 작업을 하는 사람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식당에서 따뜻한 밥 한 끼를 먹을 수 있게 된다.

또 야근을 마친 직장동료끼리 회식을 하거나, 늦은 밤까지 공부를 한 학생 몇몇이 식당이나 카페에서 간단히 야식을 먹는 것도 가능해진다.

수도권의 경우 지금은 오후 10시 이후에는 식당, 카페는 물론이고 편의점에서도 매장 안에서는 음식을 먹을 수가 없었는데, 앞으로 이런 제약이 해소되는 것이다.

다음달부터는 밤 10시 이후 친구, 동료들과 삼삼오오 모여 노래방에도 갈 수 있게 된다.

다만 정부는 1차 개편 시기에는 사적모임 인원을 10명까지로 계속 제한하고, 식당·카페의 경우 미접종자 인원 제한도 일부 유지할 방침인 만큼 적어도 다음 달에는 10명이 넘는 부서원이 모여 회식을 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위드 코로나' 앞두고 생기 찾은 명동거리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의 방역체계 전환 조건인 접종 완료율 70%를 달성한 가운데 주말인 지난 24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시민들이 나들이를 즐기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아울러 다음달부터는 접종완료자의 경우 개인 활동에서 받는 제약이 대폭 완화된다.

실내체육시설, 목욕탕 등을 이용할 때 접종증명서나 PCR(유전자 증폭검사) 음성확인서를 제출하게 하는 '백신 패스'가 도입됨에 따라, 해당 시설에 적용됐던 기타 방역조치가 최소화되기 때문이다.

즉 백신패스를 소지한 경우 헬스장에서 러닝머신 속도를 올려 고강도 유산소 운동을 하고, 샤워장을 다시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 한 사례다.

영화관 운영시간 제한도 해제되면서 심야 영화를 마음껏 즐길 수 있게 되고, 접종 완료자끼리는 '한 칸 띄워앉기' 없이 일행과 나란히 앉아 팝콘과 음료를 먹을 수 있게 된다.

프로야구의 경우 다음달부터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경기장 정원의 50%가 입장해서 경기를 직접 관람할 수 있는데, 다만 응원은 금지된다. 접종 완료자 전용 구역에서는 '치맥'(치킨과 맥주)을 먹으면서 야구를 볼 수 있다.

기념식이나 각종 행사, 집회의 경우 접종 여부에 관계없이 100명 미만까지, 접종완료자들로만 할 경우에는 500명 미만까지 가능해진다.

연합뉴스

온라인 콘서트 무대 펼치는 BTS
(서울=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지난 24일 열린 온라인 콘서트 '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에서 공연을 펼치고 있다. [빅히트뮤직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오빠보러 갈 수 있다'…12월 중순부터 수만명 규모 공연도 가능

다음달 1일부터 시작되는 1단계 시기 4주간 방역상황이 안정적으로 유지됐다면 정부는 2주간의 평가를 거쳐 12월 중순, 구체적으로는 12월13일께 '2차 개편'을 시행할 수 있다.

다만 방역상황에 따라 2주간의 평가 시기가 더 줄어들거나 늘어날 수 있어, 2단계 조치 시행시기는 12월 초로 앞당겨지거나 같은 달 말로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

2차 개편에서는 사적모임 10명 제한은 유지되지만 '백신 패스'를 적용할 경우 행사와 집회에 대한 인원 제한이 사라진다.

접종 완료자와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만 입장시킨다면 수만명 관객이 동원되는 K팝 콘서트를 잠실올림픽주경기장 등에서 여는 것도 가능해지는 셈이다.

또 접종증명서나 음성확인서를 내면 인원제한 없이 대규모 집회도 가능해지게 된다.

1단계 개편에서 유지되던 유흥시설, 콜라텍, 무도장 등의 밤 12시 영업시간 제한도 2단계에서는 모두 해제된다.

영업시간 제한이 사라지면 코로나19 사태 이전과 같이 유흥시설을 밤새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정부는 2단계 개편시 '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에 무게를 두고 논의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또 프로야구 등 실외 스포츠 경기장 입장객 규모는 2단계 개편시 75%, 3단계 개편시 100% 등으로 점차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연합뉴스

1월 말 3차 개편시 결혼식·돌잔치·칠순연 인원제한 없이 허용
[연합뉴스 자료사진]


◇ 1월 말 3차 개편시 결혼식·돌잔치·칠순연 등 인원제한 없이 허용

3차 개편 시기는 2차 개편 시점과 평가 기간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인 만큼 현재로서는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다.

다만 12월 중순 2차 개편을 하고, 방역상황이 안정적으로 유지된다고 가정하면 그로부터 6주 뒤인 내년 1월 말께 3차 개편이 이뤄질 수 있다.

3차 개편 때는 사적모임 인원 기준 제한이 완전히 해제된다.

다중시설 운영시간에도 제한이 없고 대규모 집회·행사도 접종 여부, 인원 규모 상관없이 가능해지는 데다 사적모임까지 자유로워지면서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일상에 거의 다가가게 되는 셈이다.

2차 개편 때까지는 사적모임이 10명까지로 제한돼 있었으나, 규모 제한이 풀리면서 회사에서는 10명이 넘는 부서원이 참여하는 회식과 야유회 등이 가능해진다.

또 동창회와 동호회, 계모임 등 친목 도모 모임이 활성화될 수 있고 결혼식과 돌잔치와 칠순연 등 가족 행사도 규모 제한 없이 열 수 있다.

특히 3단계 개편이 1월 중에 있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2022년 새해를 맞아 신년회도 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정부가 '실내 마스크' 착용을 기본 방역수칙으로 제시한 만큼, 3차 개편이 이뤄지는데 내년 1월 말 이후에도 실내에서는 마스크를 계속 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역학조사를 위해 식당,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 출입시 명부 작성도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

s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