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아!이뉴스] KT, 먹통 사태 재발…애플tv+ 국내 상륙 확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아이뉴스24

25일 오전 대규모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디도스·DDoS)으로 인해 KT 유·무선 네트워크에 장애가 발생한 가운데 서울 마포구의 한 음식점에서 KT 통신망 장애로 인해 카드결제가 불가하다는 안내가 붙어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KT 먹통 사고 재발

KT의 유무선 통신망 마비 사고가 40여분간 발생하면서 가입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3년전 KT아현지사 화재 사고 때와 달리 장애 시간은 짧지만 전국적으로 발생하면서 혼란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 KT는 정확한 원인 규명에 돌입한 상황이다. 초기에는 대규모 디도스 공격으로 추정했으나 네트워크 장애인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25일 오전 11시 20분경 KT 유·무선 통신망에서 장애가 발생했다. 이같은 사태는 지난 2018년 11월 24일 아현지사 화재 사건 이후 두 번째다. 데이터는 물론 전화도 와이파이도 먹통이 됐다.

이날 장애 현상은 40여분간 지속됐고 차츰 정상화 수순을 밟으면서 정오께부터는 차츰 정상 작동하기 시작했다. 문제가 전국적으로 발생하면서 장애 발생 시간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사태로 일반 모바일 가입자들은 물론, 기업고객, 상인들까지도 불편을 겪었다. 일부 상인들은 결제 점심시간에 이같은 문제가 나타나면서 결제 기기가 작동하지 않아 카드 결제를 하지 못하고 손님들에게 현금 결제나 계좌이체 지불을 요청하기도 했다.

재택근무하는 직원들은 인터넷 마비로 업무에 차질을 빚었고 KT인터넷을 사용하는 증권사들은 트레이딩시스템 작동 접속 장애를 겪어야 했다.

KT는 이번 사고 원인 규명에 착수한 상황이다. 초기에는 대규모 디도스 공격으로 추정됐으나, 시스템 장애로 파악했다. 그러나 원인 조사를 진행하면서 '라우팅 오류'에 따른 것으로 공지했다.

KT 관계자는 "통신 장애로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하다"며 "초기에는 트래픽 과부하가 발생해 디도스로 추정했으나 면밀히 확인한 결과 라우팅(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를 원인으로 파악했다"고 말했다.

KT는 이번 먹통 사고와 관련해 후속 조치로 고객 대응 방안 마련에서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KT는 "정부와 함께 더욱 구체적인 사안을 조사하고, 파악되는 대로 추가설명하겠다"고 전했다.

아이뉴스24

구현모 KT 대표가 AI컨택센터 사업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K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구현모 "24시간 AI 응답하는 일상"…KT, 'AICC' 3년간 1조 투자

KT가 사람의 말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는 인공지능(AI) 기술 'AI 능동복합대화'확보로 AI콜센터 'AICC'사업에 화력을 더한다.

KT 콜센터와 대기업 고객사 콜센터를 고도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매장 전화, 공공복지 등에 AICC를 확산해 '일상 속 AI'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다.

KT(대표 구현모)는 25일 오전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AI컨택센터(AICC) 사업전략을 발표했다. '모두의 일상이 되는 AI'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 KT는 사람처럼 대화하는 AI 능동복합대화 기술로 'AI 비즈니스'를 본격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구현모 대표는 "200여명의 개발자가 연구하고 최적화한 KT AI 능동복합대화 기술을 기업고객과 공공기관의 고객센터로 확산 시켜 24시간 365일 AI가 응답하는 일상을 만들겠다"며 "이와 함께 AI 능동복합대화 기술을 적용한 'AI 통화비서'를 통해 고객센터를 따로 갖추기 힘든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이 24시간 고객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송재호 AI·DX 융합사업부문장은 "지난해 디지코 선언 이후 A·B·C에 2천억원을 투자한 상태로, 향후 3년간 1조원 이상 투자될 것"이라면서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A·B·C 인재 900여명을 확보했고, 최종 2천명 이상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T는 이날 대기업뿐 아니라 소상공인도 사용할 수 있는 초소형 고객센터 서비스인 'AI 통화비서'를 출시했다. AI 통화비서는 바쁜 소상공인을 대신해 일하거나 부재중 걸려온 전화를 AI가 대신 받아주는 서비스다. 매장 유선 번호로 전화를 하면 사전에 지정한 스마트폰으로 연결돼 AI가 응대를 하는 방식이다.

아이뉴스24

SK브로드밴드는 애플과 협업을 통해 다음달 4일부터 애플 TV 4K를 한국 B tv 에서 제공한다. [사진=SK브로드밴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넷플·디즈니·애플 땅따먹기…K-OTT '운다'

올 연말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애플TV 플러스 '해외 빅3' 각축전이 예고됨에 따라, 업계는 이들이 국내 시장과 어떻게 상생 관계를 구축할지 주목하고 있다.

당장 국회와 정부가 해외 플랫폼 사업자 망 이용료 지급, 제작사와 공정 계약 등을 법으로 강제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토종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들은 정부 규제 단일화와 해외 진출 지원 등이 더 절실하게 됐다.

이들은 디지털미디어생태계발전방안을 통해 제시한 최소규제 원칙에 따라, 전기통신사업법상 특수한 유형의 부가통신사업자로 OTT를 특정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하고 있다.

25일 SK브로드밴드는 애플과 협업을 통해 오는 11월 4일부터 애플 TV 4K를 국내 B tv 이용자에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애플 TV앱과 애플 TV 플러스 역시 일부 B tv 셋톱박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일찌감치 국내에 진출해 올해 '오징어 게임' 돌풍을 일으킨 넷플릭스와 올 11월 국내 서비스를 시작하는 디즈니 플러스에 이어 애플TV 플러스까지 추가되면서, 올 연말 국내 OTT 시장은 해외 OTT 빅3의 소리없는 전쟁이 시작될 전망이다.

토종 OTT도 속이 탄다. 당장 정부 규제 단일화가 더 절실하고, 해외 진출을 통한 활로 개척에 속도를 낼 수밖에 없게 됐다.

지난해부터 토종 OTT들은 부처별 산발적으로 추진 중인 'OTT 규제' 단일화를 촉구해왔다.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토종 OTT가 해외 OTT와 경쟁할 체력을 갖추기 위해선 일원화된 정부 규제·지원을 통한 성장발판이 필요하단 요구다.

아이뉴스24

CJ ENM [사진=CJ EN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CJ ENM, SM엔터 인수 "검토 중이나 미확정"…시장 기대 '솔솔'

확정된 바 없다'는 CJ ENM의 SM엔터테인먼트 인수 답변에도 시장의 기대는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다.

CJ ENM과 SM엔터테인먼트 간 결합 시 파급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업계에서는 여전히 촉각을 곤두세우는 중이다.

25일 CJ ENM은 "SM엔터테인먼트 지분 인수 및 사업 시너지 등을 검토 중이나 확정된 바 없다"라고 공시했다. 지난 22일 코스닥시장본부 측에서 한 매체의 SM 인수 관련 보도에 대한 조회공시를 요구한 데 따른 답변이다.

당초 CJ ENM은 SM의 창업주이자 최대주주인 이수만 대표가 보유한 SM 지분 18.72%를 포함한 총 지분 19.37%를 6~7천억원에 인수하는 것을 눈앞에 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일단 공식적으로는 유보적인 입장만 나타낸 것이다.

다만 시장에서는 여전히 CJ ENM의 SM 인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인수 경쟁을 펼치던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인수 포기 의사를 나타낸 것으로 전해지면서 CJ ENM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시장에서는 CJ ENM과 SM의 인수 시너지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이미 TV채널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연예기획사 및 레이블, 콘텐츠 제작사 등을 갖춘 상황에서 SM의 아티스트 IP까지 가세할 경우 예상되는 파급 효과 때문이다.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