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내달부터 위드 코로나…전문가들 "의료 인력ㆍ병상 확충 계획 빠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2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단계적일상회복 이행계획 공청회가 열렸다. 우상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25일 내달부터 적용될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계획 초안을 발표한 가운데 “의료 인력이나 병상 확충 등 구체적인 의료 대응 방안이 빠져 있다”는 전문가 지적이 나왔다.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이행계획' 공청회에서 정부는 다음 달 1일부터 6주 간격으로 총 3단계에 걸쳐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1단계에서는 다중이용시설 제한 해제, 2단계에서는 대규모 행사 허용, 3단계에선 사적 모임 제한 해제를 이어간다.



“인력 충원, 병상 확충 계획 안 담겨”



중앙일보

8월 25일 환자를 배정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 코로나19 공동대응상황실에서 관계자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다수의 전문가가 '의료 대응책 미비' 부분을 지적했다. 박건희 경기도 감염병관리지원 단장은 “높은 확진자 발생률을 감수하겠다고 하면 중환자실 병상과 인력 준비가 필요한데 현재는 얼마만큼의 병상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 나와있지 않다”고 말했다. 또 “당국은 역학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나 인력 충원과 역학조사의 질 제고 방안 등은 드러나지 않아 아쉽다”고 덧붙였다. 박 단장은 “접촉자 추적 관리가 악화되면 감염이 급격히 확산할 수 있다”며 “방역망 내 확진자 발생 비율을 현재 30%에서 50% 이상으로 늘리는 걸 중요한 방역 목표로 제시하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위드 코로나 이후 늘어날 수밖에 없는 확진자 관리를 위해 전국적으로 250여개 보건소에 약 3000여명의 인력을 추가 채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연간 2000~3000억원 정도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데 거리두기가 강화될 때에 생기는 피해에 비해 아주 작은 비용이라고 생각한다”며 “구체적인 보건소 인력 확충 계획 없이는 일상회복으로 갈 수 없다”고 덧붙였다.



“코로나 대응, 기존 의료체계로 가져와야”



중앙일보

8월 13일 오전 경기북부의 코로나19 거점 전담병원인 경기도 고양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코로나 중증 병동 병동에서 의료진이 환자에게 기도삽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갑 한림대 의대 감염내과 교수는 궁극적인 의료체계 회복을 염두에 두고 의료·방역 체계에 대한 충분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그동안 코로나19 의료 대응 구조는 비상시 임시 조직 구조로 이뤄져 있어 향후 6개월에서 1년의 기간을 두고 기존의 의료 전달체계로 이를 흡수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단순히 병상을 확보하는 것이 아니라 병원과 외래 진료 구조, 병상 구조, 의료 인력 양성 등 다뤄야 할 부분이 많고 이는 큰 비용이 수반될 것”이라며 “3~4개월이 아니라 1~2년 정도 긴 시간 동안 점진적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다는 걸 기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비상계획 발동 기준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했다. 당국은 확진자가 폭증해 중환자실과 입원 병상 가동률이 80%가 넘어가면 방역 일부를 다시 강화하는 '서킷 브레이커' 계획을 내놨다. 이 교수는 그러나 “중환자 병상 가동률이 80%를 넘은 상황이면 솔직히 100%와 마찬가지다. 상당히 위험해질 수 있다”라며 60% 정도 병상이 찼을 때 예비 경보를 발령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마스크 착용은 마지막까지 지켜야”



중앙일보

25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식당에서 시민들이 식사를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단계적 일상회복이 코로나19 이전의 삶으로 돌아간다는 것이 아니라 감염병으로부터 '더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 코로나19 종식 때까지 방역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마스크 착용 등 개인 방역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단계적 일상회복과 관련해 “불확실성이 많지만 가야만 하는 길”이라며 “어느 정도의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높아진 예방 접종률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사회, 의료대응체계를 단계적으로 전환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우림 기자 yi.wooli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