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당정 "유류세 6개월간 20% 인하… 역대 최대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운데)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물가대책 관련 당정협의’에 참석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6일 물가 부담 완화를 위해 휘발유·경유 등 유류세를 한시적으로 20% 인하한다고 밝혔다. 이는 역대 최대 인하폭이다. 앞서 2018년 유류세 15% 감면 조치를 내린 바 있다.

이로써 리터당 휘발유 164원, 경유 116원, LPG 부탄은 40원씩 내리게 된다. 구체적인 시행 시기와 기간 등 보완 조치는 정부가 별도로 발표할 예정이다.

당정은 코로나19로 경기가 여전히 어려운 점을 고려해 4분기 공공요금을 동결하고 세제 지원을 확대하는 등의 방안도 검토한다는 배경이다.

박완주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물가안정대책 당정협의가 끝난 뒤 브리핑을 통해 "최근 국제 유가 및 국내 휘발유 가격 급등에 대응해 휘발유, 경유, LPG 부탄에 대한 유류세 20%를 한시적으로 인하하기로 했다"며 "이번 유류세 인하 조치 통해 휘발유 가격은 최대 164원, 경유는 116원, LPG 부탄은 40원까지 인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액화천연가스(LNG) 할당 관세도 한시적으로 인하한다. 박 정책위의장은 "천연가스 가격 상승 대응을 위해 현재 할당 관세 2%를 적용 중인 LNG에 대한 할당 관세율을 인하하기로 했다"며 "상업용 LNG 사업 기업들의 부담을 완화시켜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당정은 생활 물가 안정을 위해 △4분기 공공요금 동결 △농축수산물 할인 행사 추진 △중소기업 원자재 부담 완화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유류세를 역대 최대로 인하했던 경우가 15%였다. 오늘 당정 협의 과정에서 2.5조 정도 추가로 한 20% 인하를 당이 요청했고, 정부에서 수용해서 발표를 하게 됐다"며 "예상보다 6000억 원 정도 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유동수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유류세 인하 기간에 대해 "6개월 정도"라며 "수수료 20%를 인하했을 때 하루에 40km를 운행한다고 가정하면 월 2만 원 정도 인하된다"고 말했다.

[이투데이/이꽃들 기자 (flowerslee@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