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삼바, 모더나 백신 공급 본격화…K바이오 '백신 허브' 굳힌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Z·노바백스·스푸트니크V 이어 4번째 국내 생산 코로나19 백신

연합뉴스

'모더나 백신 위탁생산' 삼성바이오로직스
(인천=연합뉴스) 5월 23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삼성바이오로직스 건물이 우뚝 서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삼성바이오로직스(삼바)가 위탁생산하는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국내외에 공급되는 것을 계기로 한국이 글로벌 코로나19 백신 허브의 입지를 굳히게 됐다.

삼바는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을 일단 국내에 출하하고, 월 생산량을 차츰 늘려 글로벌 수요에도 대응할 것으로 전해졌다.

26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삼바에서 생산된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을 국내에서 사용키로 확정한 가운데 삼바도 백신 출하 준비를 완료했다.

이날 정부는 삼바의 모더나 백신 초도 생산물량 243만5천회분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데 따라 국내 신규 접종 등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물량은 이번 주 안에 도입될 예정이다.

삼바는 올해 5월 모더나의 메신저 리보핵산(mRNA) 기반 코로나19 백신의 바이알 충전과 라벨링 등 완제의약품(drug product) 공정을 맡는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8월에는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의 시생산을 했다.

이어 본생산까지 진행하면서 초기 출하에 충분한 물량을 확보해 국내는 물론 해외 수요에도 대비해왔다. 이 제품은 계약에 따라 2022년까지 수억 도스(dose·1회 접종분)가 미국 외 시장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SK바이오사이언스[302440]는 아스트라제네카(AZ), 노바백스와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을 맺었으며, 이 중 AZ 제품은 이미 국내외에 공급 중이다.

러시아 국부펀드(RDIF)는 한국코러스컨소시엄, 휴온스글로벌컨소시엄과 스푸트니크V의 위탁생산 계약을 맺었다.

계약이 체결된 4종의 코로나19 백신에 더해 얀센 백신도 국내 위탁생산이 유력하다. GC녹십자가 얀센과 이를 논의중이며, 지난달 얀센은 GC녹십자의 충북 오창공장에 방문해 실사를 완료했다. 실사 과정에서는 큰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jand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