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5·18단체 "노태우 국립묘지 안장 반대…사후에도 죄값 평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진태 이사장 "5월 광주 진실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까 걱정"

"가족·지인 협조와 자료 제공받아 조사 이어갈 것"

뉴스1

제13대 대통령을 지낸 노태우 전 대통령이 26일 지병 악화로 별세했다. 향년 89세. 고인은 1987년 6월 항쟁 직후 집권 민정당(민주정의당) 대선 후보로서 '6·29 선언'을 발표해 대통령 직선제를 받아들인 뒤 그해 12월 13대 대선에서 당선된, 대통령 직선제 도입 후 첫 대통령이었다. 사진은 1993년 당시 노 전 대통령 모습. (대통령기록관 제공) 2021.10.26/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주=뉴스1) 이수민 기자 = 제13대 대통령을 지낸 노태우 전 대통령이 26일 지병 악화로 별세했다. 향년 89세.

오월단체는 그간 노 전 대통령이 5·18민주영령들에게 헌화하고 아들 노재헌씨를 통해 사과의 목소리를 전한 것은 높게 평가하나 회고록 수정과 증언없이 세상을 뜬 것이 안타깝다는 반응이다.

조진태 5·18기념재단 상임이사는 <뉴스1>과 통화에서 "진상규명의 마지막 과정이 진행 중인 상태에서 가해 당사자가 자백과 증언, 기록물 제공없이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세상을 뜬 것이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어 "진상규명에 대한 조급함보다는 염려가 크다. 핵심 인물들이 하나 둘 세상을 뜨고있어 진실이 밝혀지지 않고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까 걱정스럽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가해 당사자인 1980년 당시 신군부의 최고 책임자 전두환씨와 대조적인 생전 행보에 대해서는 "둘 다 다를 바 없다"는 대답을 내놨다.

앞서 두 전직 대통령과 그 가족들은 각기 다른 '5·18행보'로 관심을 모았다. 노 전 대통령 측은 80년 5·18 학살에 대해 적극적인 사죄의 뜻을 밝힌 반면 전 전 대통령 측은 불성실한 재판 태도를 보였다.

조 상임이사는 "아들 노재헌씨가 오월영령에 참배도 하고 피해 희생자들에게 사죄하는 방명록도 남기질 않았냐. 이 모습은 그나마 위로를 해줄 순 있지만 최근에는 그 진정성이 의심스러웠다"고 조심스레 답변했다.

그는 "(참배 후) 그에 수반하는 노력을 하지 않았다. 아버지 회고록을 수정하게 돕던가 소장하고 있던 자료를 충실하게 제공하는 노력을 기울였어야 한다"며 "그런 행보가 없었기 때문에 전두환과 노태우의 차이를 뚜렷하게 느끼지 못하겠다. 전씨도 이러다가 세상을 뜨면 어떡하겠냐. 빨리 사과를 받아야한다"고 주장했다.

노 전 대통령의 국립묘지 안장에 대해서는 반대의 뜻을 분명히 밝혔다.

조 상임이사는 "국립묘지에는 절대 안장되선 안된다. 5·18학살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지 않나. 대통령 예우 역시 박탈된 사람이다"며 "'내란 및 내란목적 살인죄'가 적용돼 처벌까지 받은 사람이 국립묘지에 안장되면 후세에 가치관의 혼란을 줄 수 있다. 오월단체가 끝까지 절대 반대의 목소리를 낼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5·18의 역사는 노태우가 세상을 뜬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진상규명 역시 노태우 한 사람이 안고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를 계기로 더욱 지속적으로 철저하게 요구할 것이다"며 "그의 죄를 명명백백하게 밝혀 사후에도 5·18역사에 반드시 노태우의 죄값을 올려놓고 평가하도록 할 것이다"고 밝혔다.

뉴스1

5·18연극 관람을 위해 지난 5월25일 광주 동구 한 소극장을 찾은 노태우 전 대통령 장남 노재헌씨가 자신에게 항의하는 오월어머니회 관계자에게 고개숙이고 있다.2021.5.25/뉴스1 © News1 이수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80년 당시 신군부 주요인사 5인의 대면조사를 예정하고 있던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도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앞서 조사위는 지난달 전두환(당시 국군 보안사령관 겸 합동수사본부장 겸 중앙정보부장)과 노태우(당시 수도경비사령관), 이희성(당시 계엄사령관), 황영시(당시 육군참모차장), 정호용(당시 특전사령관) 등 5인을 1차 조사 대상자로 선정해 서한문을 발송했다.

박진언 5·18진상조사위 대외협력과장은 "사죄를 하거나 알고있던 정보를 남기고 갔으면 좋았을텐데 아쉬움이 크다"며 "노 전 대통령이 세상을 떠남으로써 남은 사람들을 조사하는 데 속도를 더 내야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 별세와 무관하게 조사는 원칙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박 과장은 "노재헌씨 등 가족이나 지인의 협조를 구해 혹시나 남겨진 유품이나 자료가 있다면 이를 바탕으로 조사를 이어갈 수 있다"고 가능성을 열었다.

현재 조사 상황에 대해서도 조심스럽게 말문을 열었다.

박 과장은 "1차 조사 대상자 5명 중 피드백이 온 것은 전두환씨와 정호용씨 뿐이다. 전씨는 지병으로 의사소통이 힘들다는 의견과 함께 변호인을 선임해 조사를 대체하겠다는 의견을 통보했고 정호용씨는 자진해서 사건 조사 신청 접수를 해 현재 일정을 조율 중이다"고 말했다.

이어 "노씨를 비롯한 나머지는 의사소통이 힘들고 청각이 좋지 않아 조사 참여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다른 분들도 세상을 떠 조사가 미뤄지지 않도록 의사를 대동하는 등 수사 진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breath@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