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학교도 ‘위드 코로나’…전면 등교는 언제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11월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학교에서도 ‘위드 코로나’ 등교 확대 검토

“전면 등교 필요…시행은 수능 이후부터”

이데일리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교육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의진 기자] 정부가 다음 달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전환을 검토하면서 교육계에서도 전면 등교에 대한 논의가 뜨겁다. 격주로 반복되는 온라인 학습으로 인한 학력격차·교육결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교 확대는 더 이상 늦출 수 없다고 교육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다만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률을 보면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는 이유로 전면 등교 시점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가 적절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26일 교육계에 따르면 이르면 이번 주 교육 분야에서의 위드 코로나 방안이 발표된다. 오는 29일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이행방안 최종안을 발표하는 만큼 교육부도 이에 맞춰 학교에서의 위드 코로나 방안을 발표할 가능성이 높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25일 전국 17개 시도교육감들과 제2차 교육회복지원위원회 회의를 열고 “29일로 예정돼 있는 정부의 단계적인 일상회복 이행계획 발표와 함께 학교 위드 코로나 방안도 발표해 학교 현장이 일상을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조만간 발표될 학교 위드 코로나 방안에서 학부모들의 관심은 전면 등교로 전환이 가능할지에 대한 답으로 쏠린다. 현재 전국 평균 등교율은 80% 내외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3단계인 비수도권 지역의 경우 사실상 대부분 전면 등교가 이뤄지고 있다. 반면 학생들이 많은 수도권은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된 탓에 초·중학교는 3분의 2 수준으로 등교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학습결손이 큰 수도권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학력 격차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서울 마포구에서 초등학생 자녀를 둔 최모(36)씨는 “온라인 줌 수업 때문에 학생들의 기초학력이 더 떨어지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우리 아이도 그렇지 않을까 항상 노심초사하고 있다”며 “아직 코로나19가 종식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매일 학교에 보내는 것이 걱정이긴 해도 아이들은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 공부 말고도 많기 때문에 하루 빨리 전면 등교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교육부 역시 이런 부분을 고려해 학교 위드 코로나 방안에 전면 등교 계획을 포함시킬 가능성이 높다. 교육부 관계자는 “2학기 등교 확대를 추진해왔고 이 기조에는 지금도 변함이 없다”며 “비수도권은 현재 전면 등교에 준하고 있는 반면 수도권은 제한되고 있기 때문에 수도권을 중심으로 추가적인 등교 확대(전면 등교)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전면 등교 적용 시점에 대해서는 교육부도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에 전면 등교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최근 잇따라 나오는 것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 관계자는 “다음 달 18일로 예정된 수능이나 중간·기말 내신고사 등 특수한 학사 일정이 있기 때문에 이를 검토해 등교 확대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학교 현장에선 수능 이후 전면 등교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 교사 35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구체적인 전환 시기를 묻는 질문에 ‘수능 이후(34.9%)’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코로나 감염이 상당 수준 안정될 때까지 연기(28.1%)’해야 한다는 답이 다음으로 많았다. 하윤수 교총 회장은 “수능 전 ‘위드 코로나’로 학생·교사 확진자·격리자가 급증할 경우 고등학교는 입시 준비와 지원, 수능 응시 등에 돌이킬 수 없는 혼란과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위드 코로나 시행 시기를 수능 뒤로 미뤄달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이 글에서 “백신을 맞았어도 돌파감염된 사례도 많고 (확진·격리자가 될 경우) 수능 때는 따로 모아서 응시하더라도 수능 이후 대학별 고사는 구제할 방법이 없다”며 “짧게는 1년에서 N수생까지, 심지어 초·중·고마저도 대학 진학을 위해 준비한 것일 수도 있는데 늘어난 확진자로 지금껏 애써 준비했던 우리 아이들이 피해를 볼까 너무나 두렵다”고 썼다.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 상황도 관건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으로 16~17세 청소년의 백신 접종 예약률은 61.2%이며 1차 접종을 마친 청소년은 총 20만5615명이다. 12~15세 청소년의 백신 접종 예약률은 21.4%를 나타냈다. 이처럼 학생들에 대한 백신 접종률이 아직까진 높지 않기 때문에 전면 등교 시행은 다소 늦춰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또 학교에서의 위드 코로나가 시행되더라도 마스크는 계속 착용해야 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마스크 착용은 다른 어떤 방역 수칙보다 가장 오랫동안 지켜져야 할 수칙”이라며 “단계적이라는 말을 쓴 것처럼 위드 코로나가 되더라도 코로나19 발생 이전으로 곧바로 돌아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