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노태우 별세]중견기업계도 애도 표시 "경제발전 기반 구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제13대 대통령을 지낸 노태우 전 대통령이 26일 지병 악화로 별세했다. 향년 89세. 고인은 1987년 6월 항쟁 직후 집권 민정당(민주정의당) 대선 후보로서 '6·29 선언'을 발표해 대통령 직선제를 받아들인 뒤 그해 12월 13대 대선에서 당선된, 대통령 직선제 도입 후 첫 대통령이었다. 사진은 1993년 남북회담대표 오찬을 갖는 노 전 대통령 모습. (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 캡처) 2021.10.26/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 = 중견기업계가 26일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별세에 "고인의 유지를 기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한민국 경제 재도약과 보다 조화로운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애도를 표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이날 "노 전 대통령은 1987년 민주화 혁명 결과 직선제를 통해 집권한 이후 민주주의 체제의 안정화와 경제 발전 기반을 구축하는 데 헌신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고립된 반도국가의 한계를 돌파할 전략으로서 북방정책을 추진해 한국 경제와 외교의 글로벌 연계성을 강화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며 "다각적인 외교적 노력을 바탕으로 1991년 9월 남북한 유엔 동시 가입을 견인하고, 1991년에는 남북 기본합의서를 채택해 평화적인 남북 관계의 기본 방향을 폭넓게 설정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권위주의 정부의 무거운 공기를 걷어내고 보다 자유로운 사회, 문화적 기풍을 확산하기 위해 스스로를 '보통 사람'으로 자임함으로써 정치의 가치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환기하고자 애썼다"고도 했다.

이어 "현대사의 격랑 속에서 크고 작은 정치적 한계를 노정했지만, 민주화 너머로 이행하는 혼란기를 안정시키기 위한 노력은 이후 한국 사회의 발전을 이끈 모색의 공간을 열었다"고 덧붙였다.
mau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