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재명에서 오병권 대행 체제의 경기도…"정책 중단없이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26일 오후 경기도청 신관 상황실에서 열린 긴급 주간정책조정회의에서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기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 도정이 연속 선상에 있는 것이고, 여러 정책 과제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시스템을 통해 원활히 작동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퇴임으로 경기지사 권한대행을 맡게 된 오병권(50)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26일 오후 출입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날부터 내년 6·1 지방선거에서 새로운 지사가 선출돼 7월에 취임할 때까지 약 8개월간 경기지사 권한대행을 맡는다. 경기도지사 권한대행 체제는 1997년 이인제 전 경기지사가 대선 출마를 위해 사퇴하면서 임수복 행정부지사가 권한대행을 맡은 데 이어 두 번째다.



기강 해이에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



오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과의 통화 내용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전 장관이) 아침 일찍 전화를 주셨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상황 대응과 민생·경제 대책이라든지 공직기강도 철저하게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그는 “아무래도 권한대행 체제니까 (경기도의 행정이나 공직 기강 등이) 느슨해지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걱정하는 것 같다”며 “기강 해이 등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위반 사례 등이 발생하면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기 도지사 출마가 거론되는 전해철 장관과 가깝다는 소문과 관련해서는 “저는 전 장관뿐만 아니라 김부겸 전 장관, 진영 전 장관하고도 근무했다”며 선을 그었다. 경기도 부천 출신인 오 권한대행은 서울대 외교학과에 재학 중이던 1992년 만 21세 나이로 제36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다. 부천시 부시장, 경기도 경제실장·기획조정실장, 행안부 지방재정국장 등을 거치며 실무 능력을 인정받은 ‘늘공’이다.

중앙일보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된 첫날인 26일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이 현충탐에 참배하고 있다. 경기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 권한대행은 이 전 지사가 마지막으로 결재한 ‘일산대교 무료화’와 이로 인해 예상되는 불복 소송에 대해 “일산대교뿐 아니라 여러 현안과 정책 과제마다 세부적인 추진 계획이나 현안 과제에 대해 상황 변화가 있을 테니 거기에 맞춰서 대응해 나가겠다”며 “경기도는 시스템에 의해서 움직이고 있고 실·국장과 과장, 팀장 등이 잘 준비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 변화도 예고했다. 그는 “이 전 지사가 했던 것처럼 한 달에 한 번 전체적으로 확대 간부회의를 하면서도 실·국장들과 정책조정회의를 매주 하면서 현안이나 실·국별 과제 등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재강 평화부지사 사퇴, 이재명 캠프로



이날 오전 이재강 평화부지사가 이 전 지사와 동반 사퇴했다. 이 평화부지사는 이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2020년 5월부터 1년 5개월 15일 동안 공정·평화·복지라는 3대 도정 기조의 한 축을 담당하며 쉼 없이 달려왔다”며 “온전한 평화, 번영의 한반도를 위해 어디에 있든 작은 기여라도 하겠다”고 썼다. 이 평화부지사는 이 전 지사의 대선 캠프에 합류할 예정이다. 평화부지사직은 경기도의 평화정책과 소통, 인권 분야 등을 총괄하는 별정직 1급이다. 오 권한대행은 “평화부지사 자리가 공석이 됐지만, 담당 부서 실·국장들은 그대로 있으니 업무 공백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현충탑 참배를 시작으로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및 시군 부단체장 화상 회의, 도의회 자치분권 정책 토론회에 참석했다. 오후에는 주간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실·국별 현안을 보고받은 뒤 경기대 기숙사에 설치된 생활치료센터를 점검했다.

그는 주간정책조정회의에서 “코로나 4차 대유행의 혼란을 극복하고 조속한 단계적 일상 회복을 통해 민생경제를 살려야 하는 엄중한 시기에 도지사 권한대행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그간 경기도가 추진해온 주요 정책과제들은 중단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행정의 중심은 현장이어야 한다”며 “현장 중심의 행정시스템을 만들고 경기도의회를 비롯한 유관기관, 지역사회단체, 시군과의 소통과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최모란 기자 choi.mora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