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MODU 요즘 뜨는 학과] 녹색에서 건강을 찾다. 수원여자대학교 바이오약용식물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수원여자대학교,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람을 치료하는 녹색의 힘, 약용식물

약용식물이란, 질병의 치료에 이용하는 식물이다. 우리가 흔히 아는 약초나 허브, 버섯 등의 균류를 포함하며 식물의 잎부터 줄기, 뿌리, 꽃 등을 다양하게 활용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감초, 작약, 백수오, 오가피 등 약 700종을 재배한다. 약용식물은 약 그 자체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약품과 식품, 향료, 향신료, 농약, 화장품 등에서도 활용된다. 초고령화 사회가 다가오고, 기대수명이 길어지는 만큼 자연에서 얻은 성분을 활용하는 약용식물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져 전망이 좋은 분야다.

2016년 개설된 수원여자대학교 약용식물과는 2022학년도부터 바이오약용식물과로 전공명을 변경했다. 약용식물과 허브를 관리하고, 건강기능성 식품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배워 약용식물자원을 생산하고 개발, 관리, 이용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국내 유일한 학과, 바이오약용식물과를 주목하자.

국내 유일 학과다운 약용식물 전문 커리큘럼

한겨레

수원여자대학교,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학과 전공은 크게 약용식물 산업에 활용하는 소재를 탐색하고 이를 이용한 바이오 신소재를 개발하는 약용식물과학 분야, 천연식물 소재를 활용해 건강한 인체를 만드는 방법을 연구하는 인체 과학, 식물의 유효 성분을 배합해 차를 만드는 기능성 티(Tea) 과학, 식물 소재를 활용한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하는 화장품 과학으로 나눠 커리큘럼을 마련했다. 또한 식물의 원료 준비부터 분쇄, 관찰, 품질관리까지 학생들이 실제로 실습해보고 산업 현장에서 일할 수 있도록 전공 실습 기자재도 완비했다.

재학생의 사회 진출을 도울 활발한 교육 프로그램

한겨레

수원여자대학교,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이오약용식물과에서는 기능성 식품 개발과 품질관리 등을 배우고 취업을 연계하는 프로그램, 2학년 1학기 하계방학을 활용해 전공 관련 산업체와 가족회사에서 실무 직무를 경험할 수 있는 특화된 교육 과정도 운영한다. 또한 자격증 취득을 위한 특강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약용식물자원관리사, 위생사 국가 자격증, 티소믈리에 자격증, 조향사 자격증, KFPA(허브·아로마자격증) 등 5종류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코리아 티챔피언십 블렌딩티 콘테스트’ 등의 경연대회 참여를 돕거나 재학생이 자율적으로 창업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창업동아리 활동도 활발하다.

약용식물이 필요한 모든 곳에 진출 가능

한겨레

수원여자대학교,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졸업자는 차와 기능성 식품을 제조하는 회사나 연구소, 천연화장품 제조업계, 한방제약 회사, 각 대학병원과 연구실 등으로 취업하게 된다. 연계 대학 협약을 체결한 건국대학교 바이오융합학부 바이오의약전공, 뷰티화장품전공, 바이오생명공학전공, 식품학전공, 강원대학교 생약자원개발학과 등으로 편입해 학업을 이어가는 경우도 있다. 학과 차원에서는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건강 차와 관련한 산업체와 한방제약회사, 천연 화장품 원료 공급 및 수입업체, 시험분석 국가기관 등에서의 현장실습과 인턴십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미니 인터뷰

이예은 | 바이오약용식물과 2



우리 학과, 이건 정말 좋아!

기능성 식품, 블렌딩 차, 한방 기능성 화장품의 개발뿐만 아니라 품질관리 직무까지, 약용식물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 내용을 배울 수 있어 정말 좋아요. 또 학과와 관련된 자격증이 많은데요, 교수님들의 조언과 함께 특강을 들으면 재학 중에도 충분히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답니다.

학과 생활을 잘하고 싶다면?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 동기들과 친하게 지내고 활발한 조별 토론을 하다 보면 만족스러운 학점이 보장돼요. 저 역시 자발적으로 바이오약용식물과의 과대표에 지원해, 많은 친구를 사귀게 됐고, 이를 통해 수업과 과제, 배우고 싶은 것이 있을 때 더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었어요.

우리 학과 학생이 되고 싶다면 명심해!

자연계열 학과지만 교차 지원으로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학과랍니다. 식물을 사랑하는 마음만 준비됐다면 우리 학과 신입생으로 충분하죠. 천연식물을 소재로 한 바이오헬스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생활 속 천연 식물 유래 원료를 이용한 식품과 차, 화장품을 유의 깊게 살펴보면서 제품에 어떤 성분이 함유됐는지, 효능은 무엇인지 틈틈이 공부해보세요.

전정아 MODU매거진 기자 jeonga718@modu1318.com

글 전정아 ●사진 수원여대, 게티이미지뱅크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