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미얀마 민주화 시위

미얀마 군부 빠진 아세안 정상회의… ‘특사 접근 보장방안’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세안 의장성명 통한 압박 진행될 듯
EASㆍ美ㆍ유엔도 '군부 때리기' 동참
한국일보

26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ㆍ아세안) 정상회의가 화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사진 중앙은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 방콕=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정상들이 쿠데타 이후 정정불안이 계속되는 미얀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지난 4월 아세안 정상회의 합의문을 이행하지 않는 군부를 회의에서 배제한 아세안 측은 특사의 현지 중재 활동을 보장하는 방안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미얀마를 제외한 9개 동남아 국가 수장들은 26일 제38차 정상회의를 화상으로 진행했다. 미얀마 군부는 전날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아닌 다른 '비정치적 대표'를 정상회의에 초청하려는 아세안의 조치에 따르지 않겠다"며 불참을 선언한 상태다. 아세안 정상회의에 10개 모든 회원국 중 일부가 빠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세안 소식통은 "내정 불간섭 원칙을 22년째 고수 중인 아세안이 특정국의 정치 이슈를 문제 삼는 건 매우 이례적"이라며 "더 이상 미얀마 사태를 좌시할 수 없다는 위기감이 표출된 만큼, 이번 정상회의에서 보다 적극적인 행동방안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실제로 아세안 정상들은 오는 28일 정상회의 종료 시점에 미얀마 군부를 압박하기 위한 의장성명을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회의 전 작성된 의장성명 초안에는 "아세안 정상들은 미얀마 정세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미얀마 군부는 아세안 특사가 사태와 관련된 모든 당사자들과 대화할 수 있는 완전한 접근을 보장해야 한다"는 등의 문구가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관건은 미얀마 군부에 우호적인 태국 등 일부 회원국의 동의 여부다. 현재 아세안 내에서 미얀마 사태 해결을 위해 강력한 목소리를 내는 국가는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에 불과하다.

아세안 정상들이 움직이자 국제사회도 미얀마 군부를 향한 외교 공세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27일 개최 예정인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참석 국가들은 "쿠데타를 감행한 미얀마 군부에 의한 폭력적인 상황을 우려한다. 군부는 아세안 특사를 수용하고 모든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허용해야 한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할 계획이다.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전날 미얀마 민주진영의 핵심 축인 국민통합정부 관계자들과 화상 회담도 진행했다.

유엔도 신임 미얀마 특사를 임명하는 등 뒤늦게 적극성을 보이기 시작했다. 신임 미얀마 유엔특사는 놀린 헤이저(73) 전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ESCAP) 사무총장이다. 싱가포르 출신인 헤이저 특사는 ESCAP 재직 당시 빈곤 해소를 위해 미얀마 군부는 물론 문민정부 인사들과도 폭넓게 교류한 바 있다.

한국일보

신임 미얀마 유엔특사로 임명된 놀린 헤이저 전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ESCAP) 사무총장의 모습. 채널뉴스아시아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노이= 정재호 특파원 next88@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