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대출 접으란 얘기냐"…고강도 대출규제, 금융사 '아우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금융권 직격탄...카드론은 취급액 10% 줄어

저축은행은 대출한도 줄며 영업경쟁 심화될 듯

이데일리

(사진=이미지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전선형 기자] “사실상 개인별 대출 가능액을 절반으로 줄이라는 조치로, 고객을 2배 이상 유치해야 지금의 실적을 맞출 수 있다. 충격이 너무 크다.”(저축은행 관계자)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관리 강화방안’ 발표 직후 금융권이 ‘답답하다’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2금융권은 직격탄을 맞았다. 저축은행은 ‘개인별 대출 총 한도’가 줄어들면 이를 메우기 위한 영업 경쟁이 심화할 수밖에 없다. 카드사들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로 인해 10%의 카드론 취급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26일 금융위원회는 차주(개인 대출자) 단위 DSR 규제 스케쥴을 앞당겨 적용하고, 대상을 늘리는 내용을 담은 ‘가계부채 관리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에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곳은 대출 비중이 높은 2금융권이다. 저축은행의 경우 차주별 DSR 적용 한도가 내년 1월부터 기존 60%에서 50%로 하향 조정되고, 회사별로 맞추면 되는 평균 DSR도 기존 90%에서 65% 수준으로 낮춰야 한다. 고신용자의 경우 사실상 내년 저축은행에서 빌릴 수 있는 자금이 지금의 반토막 수준으로 줄어드는 셈이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한도를 틀어막은 것이 저축은행에겐 가장 치명적인 부분으로, 점점 영업하기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면서 “저축은행들은 주택담보대출 비중도 작고, 전세자금대출도 취급하지 않는데, 신용부분만을 가지고 기존보다 배 이상의 고객을 늘리기는 현실상 어려운 실정”이라고 말했다.

카드사 분위기는 더욱 어둡다. 카드사들도 저축은행과 마찬가지로 차주별 DSR 한도가 50%로 강화되고 평균 DSR 규제 비율도 기존 60%에서 50%로 축소된다. 무엇보다 그간 DSR규제 범주에서 벗어나 있던 카드론이 내년 1월부터 조기 편입되며 사실상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한 카드사에서 시뮬레이션 한 결과 이번 규제 적용으로 카드론 취급액이 10%가량 빠진다는 계산도 나왔다. 카드론 수익이 매출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수익에도 타격을 미친다는 것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카드사 수익에서 가맹점 수수료 부분은 거의 남는 게 없고, 사실상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자동차할부금융 등으로 메우고 있다”며 “이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카드론이 10%가량 빠진다면 그만큼 이익도 줄어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카드론 한도가 대략 5000만원 수준으로 낮아 차주 입장에서는 크지 않겠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상당한 영향”이라며 “최근 가맹점 수수료 인하 움직임까지 있어 여러모로 영업하기 어려운 환경인 건 맞다”고 전했다.

은행들도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은행들은 대출 총량 문제와 함께 가계부채 관리 계획을 이사회 보고까지 해야 한다는 소식에 ‘과도하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이번 가계부채 관리 강화방안에 따르면 금융사들이 가계부채 관리 계획을 수립할 때 최고경영자 및 리스크 관리 위원회 및 이사회 보고가 의무화된다. 특히 가계대출 취급 위반시 과태료를 부과토록 했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금융사들은 가계대출 성장목표를 매년 설정하고 당국에도 보고해 온 상황으로 이사회 보고까지는 과하다는 생각”이라며 “이사회보고라는 것은 최고 보고 단계로 수립한 계획을 지키지 않으면 ‘가만안두겠다’는 엄포에 가깝다”고 토로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