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중국, 철강 감산 정책에 9월 조강생산 21% '뚝'…3년만에 최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9월 하루 조강생산량 21.1% 급감

이데일리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세계 최대 철강재 생산국인 중국의 9월 조강생산량이 약 3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26일 중화공상시보에 따르면 취시우리 중국철강공업협회부회장은 전날 열린 한 발표회에서 “9월 전국의 하루 조강생산량이 245만8300톤으로 전월대비 8.45% 하락했고 전월 대비 21.2% 급감했다”며 “가장 최고치에 달했던 4월 보다는 무려 24.6% 감소해 약 3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취 부회장은 “정책 효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국가발전개발개혁위원회는 탄소배출과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올해들어 철강 생산량을 줄이고 있다. 정부는 2021년 조강생산이 전년을 웃돌지 않는다는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이같은 정부 정책에 힘입어 중국의 조강 생산량은 1분기와 2분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 8% 증가했다가 3분기 15% 하락했다.

포스코는 전날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내년 2월엔 동계올림픽이 있어 이에 따른 대기 오염 관리나 전력 수급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중국 정부에서 기본 방향으로 설정한 탄소중립 목표 달성 차원에서 감산 유도 정책은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철강사들의 생산 감축 기조도 지속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