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자산규모 39조달러 1천500개 기관, 화석연료 산업 투자회수 선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화력발전
2021년 9얼 18일 미국 캔자스주 에밋 인근 화력발전소에서 짙은 연기가 뿜어져 나오고 있다. [AP=연합뉴스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박의래 기자 = 화석연료 관련 산업에 투자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금융기관이 전 세계적으로 1천500개에 이르며 이들이 운용하는 총 자산이 39조2천억 달러(4경5천786조원)에 이른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6일 보도했다.

화석연료 관련 산업에 대한 투자 회수 운동을 이끄는 '다이베스트 인베스트'가 이날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이들의 운동에 동참한 투자 기관은 181개, 총 자산 520억 달러(약 60조7천억원)였다. 하지만 7년 만에 총자산 기준으로 754배, 기관 수로는 8배 넘게 커졌다.

세계 최대 규모의 가족기금 중 하나로 160억 달러를 운용하는 포드재단은 올해 화석연료에 대한 투자를 멈추겠다고 밝혔다. 420억 달러를 운용하는 미국 하버드대도 화석연료 투자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미국 메인주는 미국 최초로 주 연기금에 화석연료 관련 자산을 매각하라고 지시했으며, 뉴욕시 연기금도 40억 달러 규모의 화석연료 관련 투자 회수 계획을 발표했다.

캐나다 퀘벡투자신탁기금(CDPQ)은 투자 자산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극적으로 줄이기 위해 캐나다 주요 원유 생산업체 지분 등 수십억 달러 규모의 석유 관련 자산을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단체 '스탠드 어스(Stand.earth.)'의 기후금융 담당 국장 리처드 브룩스는 "(투자) 자금이 향하는 방향이 기후변화 지연의 성공을 결정한다는 점을 세계가 깨닫게 되면서 화석 연료 투자 회수 운동이 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laecor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