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文 대통령 "한-아세안 보건 백신 이니셔티브 제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한-아세안 화상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0.26. bluesod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한-아세안 보건 백신 이니셔티브를 제안한다"며 "역내 보건 협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6일 오후 2시 30분부터 약 1시간 동안 화상으로 개최된 제22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코로나19 위기 극복 및 한-아세안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백신과 치료제 생산 능력 확충과 공평한 배분, 공중보건 체계 강화를 위한 한-아세안 보건 백신 이니셔티브를 제안한다"며 "올해부터 정례적으로 개최될 한-아세안 보건장관회의와 함께 역내 보건 협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지난해 최종 체결한 RCEP과 오늘 체결한 한-캄보디아 FTA와 오늘 타결을 선언한 한-필리핀 FTA가 조속히 발효돼 경제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고 글로벌 공급망 안정에 기여하길 바란다"며 "올해 완성될 한-아세안 스타트업 정책 로드맵은 미래 분야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와 안전 공동체로 나아가기 위해 전통적인 국방 협력은 물론 사이버 범죄와 같은 초국가범죄, 기후변화와 재난 관리까지 공동의 대응 노력이 필요하다"며 "특히 올해 출범한 한-아세안 기후변화·환경 대화와 내년에 신설되는 재난관리장관회의를 통해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협력이 한층 강화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정상회의에서 아세안 정상들은 문 대통령이 아세안과의 협력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난 4년간 신남방정책을 통해 한-아세안 실질 협력을 적극 추진해 왔음을 높이 평가했다.

아세안 정상들은 한국이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바탕으로 백신·보건 협력을 강화해 왔고 코로나 아세안 대응 기금에 500만 달러를 추가로 공여하는 등 아세안의 코로나19 대응 노력을 적극 지원한 것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했다. 또한 신남방정책을 한단계 고도화한 신남방정책 플러스를 발표해 아세안과 협력의 동력을 이어나가고 있는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