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전해철 장관 "인구감소지역 89곳에 특례 서둘러 마련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창명 기자, 정세진 기자] [2021 국정감사]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26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인사혁신처, 경찰청, 소방청에 대한 2021년 종합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10.26.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최근 89개 인구감소지역 지정과 관련 "인구감소 문제는 국가전체 숙제라고 생각한다"면서 "입법과정에서 89곳 인구감소지역에 대한 특례 대책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박완수 국민의힘 의원은 전 장관에게 "인구감소문제는 자연감소 문제도 있지만 수도권에 인구가 집중하는 문제가 크다"면서 "오랫동안 정부가 대책을 세웠지만 제대로 되지 않았고, 지방소멸위기가 눈앞에 다가왔기 때문에 국가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전 장관은 "국가균형 발전의 확실한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이런 부분(인구감소)이 악화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메가시티 등 광역권 조성 등도 지역이 경쟁력을 키워야 인구감소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에서 추진됐고, 아직 미흡한 부분에 대해 앞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앞서 행안부는 전국 89개 지역을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하고, 매년 1조원 규모의 인구소멸대응기금을 신설해 인구감소지역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창명 기자 charming@mt.co.kr, 정세진 기자 seji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