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재명, 문 대통령으로부터 넥타이 선물받고 “마음이 넉넉해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환담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후보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와 환담하고 있다. 2021.10.26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6일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차담을 한 뒤 받은 선물을 공개했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청와대 마크가 새겨진 상자와 그 상자를 개봉한 사진을 게재했다.

상자 안에는 감색 바탕에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사선 무늬가 새겨진 넥타이와 스카프 한 쌍이 들어 있었다. 이 후보와 배우자 김혜경씨를 위한 선물로 보인다.

이 후보는 사진과 함께 “오늘 문재인 대통령을 뵈었다. 좋은 말씀과 더불어 선물까지 챙겨주셨다”며 “뜻밖의 선물에 대통령님의 세심한 마음 씀씀이를 느낀다. 마음이 넉넉해진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 후보의 문 대통령의 차담에는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이 유일하게 배석했으며, 두 사람은 오전 10시57분부터 11시47분까지 50분간 청와대 상춘재에서 차담을 나눴다.

정치적 주제는 철저히 배제됐고, 이 후보가 얽힌 대장동 사건이나 해당 사건을 연상케 하는 부동산 관련 문제, 대북 문제도 언급되지 않았다고 이 수석은 전했다.
서울신문

환담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제20대 대통령 후보가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나 환담하고 있다. 2021.10.26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후보는 지난 2017년 대선 당시 1위 경선 후보였던 문 대통령을 날선 공격을 가했던 일들을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이 후보가 민주당 후보로 선출된 것을 축하하며 “경쟁을 치르고 나면 그 경쟁 때문에 생긴 상처를 서로 아우르고 다시 하나가 되는 것이 중요한데 그런 면에서 지난 일요일 이낙연 전 대표님과의 회동이 아주 좋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이 후보가 새로운 후보가 돼 여러모로 감회가 있다”며 “겪어보니까 제일 중요한 것은 정책같다. 대선 과정에서 좋은 정책을 많이 발굴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과 이 후보는 이날 대통령의 기후변화협약 총회 방문을 앞두고 기후위기 대응을 주제로 주로 대화를 나눴다.

이 후보는 문 대통령에게 마음에 담아둔 얘기가 있다면서 “지난 대선 때 제가 모질게 한 부분이 있었던 것에 대해서는 사과한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이에 “이제 1위 후보가 되니까 그 심정 아시겠죠”라며 편히 답했다고 이 수석은 전했다.
서울신문

-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가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받은 선물. 출처:페이스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수석은 “50분 차담 중 대장동 관련 발언은 없었다. 대장동의 ‘대’자도 안 나왔다”며 “부동산에 대해서도 특별한 언급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다음달 5일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결정되는 가운데 이 수석은 문 대통령이 야권 후보도 만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후보가 요청을 하면 검토는 해볼 생각”이라며 “지금 저희가 한다, 안 한다라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한편 이 후보는 이날 노태우 전 대통령의 사망과 관련해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노 전 대통령은 우리 현대사에 빛과 그늘을 함께 남겼다. 고인의 자녀가 5·18 영령께 여러 차례 사과하고 참배한 것은 평가받을 일”이라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했다.

이 후보의 페이스북 애도 메시지는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한 지 6시간이 넘게 지난 오후 9시 발표됐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