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노태우 국가장 두고…"내란죄 복역했는데"vs"마지막 예우는 챙겨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구단비 기자]
머니투데이

노태우 전 대통령 별세 소식이 전해진 26일 오후 대구 동구 신용동 용진마을 노 전 대통령 생가를 찾은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6일 숨진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식이 '국가장'(國家葬)으로 치러질지 관심이 쏠린 가운데 누리꾼들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전직 대통령 예우가 박탈된 노 전 대통령에겐 과하다는 비판과 국가가 해줄 수 있는 마지막 예우라는 주장이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윤영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노 전 대통령의 장례 절차와 관련해 묻자 "국가장으로 장례를 치르는 것이 가능하다"며 "다만 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가장 시행을 제한하는 사유로 전직 대통령 예우 박탈이 명시돼있지 않기 때문이다.

또 국립묘지 안장 여부에 대해서 "그 문제는 또 다른 절차가 필요하다"며 "국민들의 수용성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한 정무적 판단이 필요할 수 있다. 내부 절차에 따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노 전 대통령이 5·18 광주 민주화운동 무력 진압, 비자금 조성 등으로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아 전직 대통령 예우 자격을 박탈당하면서 이에 대한 의견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

한 누리꾼은 "국가장은 아닌 것 같다"며 "노 전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 무력 진압 등 진상규명에 대해 힘쓰지도 않았고 유족들에 대한 사과도 없었다"는 반대 의견을 표했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장남 노재헌씨가 2019년부터 3년간 5·18묘지 참배를 진행해온 것과 관련해 "여러 차례 사과도 했고 마지막 가는 길이니 서운치 않게 국가장 수준으로 장례를 치뤄줄 수 있지 않겠냐"는 반박도 있었다.

노 전 대통령의 국가장이 실시될 경우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도 소급적용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한 누리꾼은 "노태우 허락하면 전두환도 허락하라고 한다"며 "누군 되고 누군 안 되는 건 복잡하지 않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노 전 대통령은 생전 자신의 장례를 국법에 따라 최대한 검소하게 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진다. 유족 측은 "장례 절차는 정부와 협의 중이며 장지는 이런 뜻을 받들어 재임시에 조성한 통일 동산이 있는 파주로 모시는 것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구단비 기자 kdb@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