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연필 깎는 日공무원 “얼마만큼 깎았는지 짐작도 못 하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항바이러스 연필 1만개 깎기. TV아사히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필로 선거 치르는 일본
항바이러스 연필 준비했다
일주일 넘게 연필만 깎은 日공무원


오는 31일 투·개표가 이뤄지는 중의원 선거를 준비하는 일본 공무원들의 모습이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전자식이 아닌 자필 투표를 진행하는데, 이에 사용되는 연필을 하염없이 깎고 있었기 때문이다.

TV아사히 계열의 뉴스 통신사 ANN은 26일 중의원 선거를 준비하고 있는 일본 선거관리위원회 및 지방 공무원들의 모습을 보도했다.

앞서 일본 군마현 오타시(市)는 투표를 앞두고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투표장에서 연필을 돌려 쓰는 대신 투표를 마친 유권자들이 각자 사용한 연필을 투표 후 가지고 가게 할 방침이었다.

이 때문에 시는 연필을 10만3000여개 주문해 놓은 상태였다. 그런데 투표일이 예상보다 앞당겨지면서 시는 급하게 항바이러스 기능이 있다는 연필을 1만개 구입했다.

심지어 구입한 연필이 모두 새 것이라 직원들이 근무 중 틈틈이 짬을 내어 연필을 하나씩 깎고 있다고 보도는 전했다.
서울신문

항바이러스 연필 1만개 깎기. TV아사히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필 깎는 공무원 “얼마만큼 깎았는지 짐작도 못 하겠다”

가장 눈길을 끄는 건 일본 군마현 오타시 소속 공무원들이었다. 이들은 오는 31일 투표를 앞두고, 투표소에서 쓸 연필을 깎는 작업을 일주일 넘게 진행 중이다.

반복된 작업으로 지친 기색이 역력한 재정과 소속 한 공무원은 뉴스 인터뷰에서 “일주일 넘게 연필만 깎고 있는데, 얼마만큼 깎았는지 짐작도 못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에서는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투표 때 도장과 같은 기표용구로 날인하는 대신 필기구로 후보자의 이름을 직접 쓰도록 하고 있다.

현지 네티즌은 디지털화가 더딘 자국 내 상황에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또 투표 방식이 세습 정치인이나 여권의 기성 정치인들에게 유리하다는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유권자들이 투표소에서 익숙한 이름을 쓰기 쉽기 때문이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