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역세권 개발 통해 원도심 부활…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충청 대도약 ◆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십 년 동안 침체된 대전역세권과 원도심으로 기업과 사람을 끌어들여 옛 영광을 되찾는 일입니다." 민선 7기 대전시를 이끌고 있는 허태정 대전시장(56)에게 남은 시장 임기에 대한 계획을 묻자 1초도 생각하지 않고 이같이 답변했다. 양적 성장도 중요하지만 인구 150만명이 거주하는 대도시에 걸맞은 주민 생활환경과 지역공동체 회복을 위한 구도심·신도시의 균형발전이 필요하다는 뜻에서다. 다른 대도시와 마찬가지로 대전 역시 원도심과 신도심 간 균형발전이 중요한 과제다.

허 시장은 취임 일성으로 원도심 부활을 내걸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원도심 부활을 위해 꺼낸 카드는 대전역세권 개발이었다. 그렇게 원도심 개발에 꽂혀 3년을 매달렸다. 결국 지역의 숙원이었던 혁신도시 지정과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민간개발 사업 확정, 도심융합특구 지정 등 대전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원도심 활성화 사업을 잇달아 성사시켰다. 그는 "대전역세권은 주요 공공기관 이전을 포함한 혁신도시로서 대전만의 특화전략으로 원도심 재생형 대표 모델이 될 것"이라며 "수도권 유수의 공공기관을 유치하고 산업, 주거, 문화 등이 복합 인프라스트럭처를 갖춘 고밀도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2 판교밸리로 조성될 도심융합특구는 수도권 기업들이 이전해오고 기술 기반 창업이 붐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 시장의 또 다른 관심사는 충청권 메가시티다. 그는 "충청권 메가시티는 대전-세종-충남-충북의 미래에 매우 중요한 일이고 국가 균형발전을 앞당기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했다.

허 시장은 "관문 공항과 항만 등 초광역 교통 인프라를 확충해 거점도시 30분, 전 지역 50분으로 연결하는 '5030 생활권'을 조성하고 경부축, 강호축, 동서축을 연결하는 광역 교통망 기능을 강화해 충청권 메가시티의 성과를 전국으로 확산시키겠다"며 "연대와 협력 강화, 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행정통합 등 3단계 절차를 통해 '더 늘어나고 젊어지는 인구구조'를 형성하고 '더 가까워지는 초광역 단일 생활권'을 조성해 '더 잘사는 자립형 생활경제권'을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대전시가 제안한 국가 철도망 및 도로망 계획에 27개 사업이 반영되면서 대전 중심의 초광역 교통 인프라 구축에 따른 지리적 공간 압축으로 메가시티 조성 선결요건인 1시간대 이동이 가능해 충청권 광역 경제·문화·생활권 형성을 앞당기게 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허 시장은 향후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의 키플레이어 역할을 할 대전-세종 간 경제권 통합을 위한 공동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 의지도 내비쳤다. 그는 "과학도시 대전과 행정도시 세종의 특화된 경쟁력이 결합되면 글로벌 경제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돼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중심 축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충청 거점도시인 대전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확정으로 행정수도 완성에 한발 더 다가선 세종의 경제권 통합은 두 도시에만 국한되지 않고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에도 막강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조한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