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장난감 리뷰' 제한나선 유튜브…유튜버들 '부모장사' 끝?[인싸IT]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백지수 기자]
머니투데이

26일 오후 '보람튜브 토이리뷰' 채널에 올라와 있는 콘텐츠 목록 /사진=화면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가 내달부터 장난감이나 과자 등을 리뷰하며 상표를 노출시키거나 홍보하는 콘텐츠들을 상업적인 콘텐츠로 분류하고 이들로부터의 수익 창출에 제한을 둔다. 이에 따라 국내 키즈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이들이 소속된 MCN(멀티채널네트워크)의 수익 감소가 불가피해졌다.

25일(현지시간) 유튜브 고객센터 공지사항과 미국 IT 매체 테크크런치 등에 따르면 유튜브는 최근 새로운 유튜브 채널 수익 창출 정책에 '아동용'으로 분류한 콘텐츠가 자체 아동 및 가족 콘텐츠 품질 원칙에 위배되면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한 수익 창출에 제한을 두겠다고 밝혔다. 유튜브는 26일 한국 블로그에도 이같은 내용과 함께 자체 품질 원칙에 위배되는 아동용 콘텐츠를 아예 삭제할 수 있다고도 밝혔다.

유튜브가 품질 원칙에 위배된다고 판단하는 어린이 대상 콘텐츠에 브랜드를 노출하는 등 특정 제품 구매를 부추길 수 있는 광고성 요소가 있는 경우가 포함된다. 이외에도 제목이나 섬네일 등에 아동 교육 콘텐츠를 표방하더라도 내용이 아동과 관련이 없거나 위험하고 무례한 행동, 과소비, 괴롭힘,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 등을 장려하는 콘텐츠 등도 수익 창출에 제한을 받을 수 있다. 아동용 캐릭터가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맥락에서 이용된 콘텐츠 등도 수익 창출이 막히는 '저품질 콘텐츠'로 간주된다.

유튜브는 대신 교육적이고 아동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증진할 수 있는 유튜브 콘텐츠는 '고품질 콘텐츠'로 분류해 알고리즘에 더욱 자주 노출시키겠다고 덧붙였다.


키즈 유튜버 '주메뉴' 장난감 리뷰·젤리 먹방 바뀌나

유튜브의 새 수익 창출 정책이 시행되면 국내 키즈 유튜버들에게도 직·간접적인 영향이 불가피해진다. 장난감을 갖고 놀거나 인공색소가 들어간 특이한 젤리, 편의점 음식 등을 먹어보는 리뷰 등이 국내 키즈 크리에이터들 사이에 유행하는 주요 콘텐츠 장르이기 때문이다. 이들이 올린 콘텐츠 중 유튜브에서는 상업적 콘텐츠나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을 유도하는 콘텐츠 등으로 분류될 여지가 있는 것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실제로 구독자 1000만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는 보람튜브는 약 1년 전부터 브이로그 채널은 업로드를 중단하고 '보람튜브 토이리뷰' 채널만 운영 중이다. 장난감과 키즈카페 리뷰가 주를 이룬다. 헤이지니(강혜진)의 경우 아예 성인이 아동용 완구를 리뷰하는 콘셉트로 시작한 유튜버로 병원놀이, 소꿉놀이 등 완구 제품 리뷰를 주로 업로드한다.

머니투데이

26일 오후 '쌍둥이 루지' 채널에 올라와 있는 콘텐츠 목록 /사진=화면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010만명의 구독자를 거느린 쌍둥이 자매 유튜버 '쌍둥이 루지'는 최근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유행하는 꿀젤리, 로제불닭납작당면, 틱톡젤리 같은 편의점 음식을 주로 리뷰한다. 젤리를 먹고 식용색소로 물든 혀를 보여주며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식이다. 쌍둥이 루지는 최근에는 아예 '쌍둥이루지 떡볶이'라는 인스턴트 컵볶이 제품을 출시하고 이를 직접 채널에서 리뷰하기도 했다.

이들 외에도 서은이야기(구독자 940만명), 로미유 스토리(412만명), 라임튜브(373만명) 등 대부분의 유명 키즈 유튜버 채널에서는 과자나 아이스크림, 장난감 등의 상표를 섬네일 등에 직접 노출시킨 리뷰 콘텐츠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MCN 업계 발등에 불똥…"유튜브 가이드라인 따르긴 해야겠지만"

유튜브가 키즈 콘텐츠 수익 창출에 제한을 둠에 따라 크리에이터 매니지먼트를 하는 MCN 업계와 콘텐츠 제작 업계에서도 비상이 걸렸다. 유튜브 규정대로라면 앞으로 이른바 '브랜디드 콘텐츠'라 불리는 협찬 광고성 콘텐츠 제작에 제약이 생기게 된다. 아동용 제품에 대한 협찬 광고성 콘텐츠가 MCN과 콘텐츠 제작 기업들의 주 수입원이다. 유튜브 채널 '캐리TV 장난감 친구들'을 운영하는 키즈 콘텐츠 제작사 캐리소프트와 대표적인 MCN 기업 샌드박스네트워크 등은 사업보고서 주석에서 PPL(협찬광고), 동영상 광고 등이 주 수입원이라고 밝히고 있다. 크든 작든 매출에는 악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관련 업계에서는 콘텐츠 유통 플랫폼을 유튜브 외에도 방송이나 다른 영상 기반 SNS로 다각화하는 방안 등이 대안으로 논의돼 왔다. 유튜브가 이전부터 미성년자 보호 방침을 강화해오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박창신 캐리소프트 대표는 본지와 통화에서 "캐리TV는 이미 IPTV 방송 채널 등을 운영하기 위해 유튜브보다 강도 높게 심의하는 방송통신심의규정에 따라 직접적인 상표 노출 심의를 강화하고 있다"라며 "회사의 매출을 차지하는 플랫폼 중 유튜브 비중이 높긴 하지만 절대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CJ ENM 계열 MCN인 다이아TV 역시 2019년부터 숏폼 플랫폼 틱톡과 손잡고 소속 크리에이터들의 채널 다변화를 시도해 왔다.

다만 업계 일각에서는 유튜브 외에도 틱톡, 인스타그램 등이 최근 미성년자 보호를 위한 상업적 콘텐츠에 제한을 두려 하는 논의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아동용 콘텐츠 제작을 위해서는 기존 제작·수익 창출 방식의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국내 MCN 업계 한 관계자는 "우선은 아동용 콘텐츠에 대해서는 광고 수익만 노린 선정적·소비주의적 콘텐츠 제작을 지양해야 한다는 근본 원칙은 필요해 보인다"며 "MCN 입장에서는 채널 유지를 위해 콘텐츠 제작 방침 등에 변화가 필요하다면 유튜브 측과 교감하면서 바꿔 나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백지수 기자 100jsb@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