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유엔 "21세기 안에 기온 2.7도 상승…파괴적인 기후 재앙 올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수환 기자] 유엔이 당초 국제사회가 합의한 '산업화 이전 대비 기온 상승 1.5도 제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며 전지구적 기후 재앙이 올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각국이 내놓은 탄소 감축 목표를 이전보다 대폭 상향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26일(현지시간) 유엔 산하 유엔환경계획(UNEP)은 이날 내놓은 '배출 격차 보고서 2021'을 통해 "지금까지 각국이 밝힌 탄소 감축 계획을 종합해보면 21세기 안에 기온이 2.7도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이는 지난 2015년 파리기후협약 당시 합의됐던 1.5도 상승 제한을 뛰어넘는 수치"라며 "지구 기후에 파과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후 재앙 막으려면 기온 상승 1.5도로 제한해야"
UNEP는 보고서에서 "이번 세기 동안 기온 상승을 1.5도로 제한하려면 앞으로 8년간 국제사회는 온실가스 배출을 절반으로 줄여야 한다"며 "그러나 대부분 국가들이 탄소 감축 계획을 2030년 이후로 미루고 있다"라고 우려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발표된 보고서를 두고 "우리에게 경종을 울리는 것"이라며 "이번 세기 안에 기온이 2.7도 상승한다는 시나리오는 기후 재앙" 이라고 평가했다.

UNEP가 이날 발표한 보고서는 오는 31일부터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를 앞두고 나온 것이다.

앞서 전날 세계기상기구(WMO)도 "지난해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급격한 기후변화를 경고하는 보고서를 내놓기도 했다.

UNEP "각국은 탄소감축 목표를 기존 계획보다 7배 상향해야 할 것"
UNEP가 COP26을 앞두고 보고서를 발표한 것은 이번 COP26 회담에서 각국이 온실가스 감축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회의에서 중요하게 논의될 사안은 각 당사국별로 제출하게 될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다. 2015년 파리협약에 따라 COP26 당사국들은 5년마다 탄소 감축 목표 달성 여부를 점검, 평가받기 위한 NDC를 유엔에 제출해야 한다.

UNEP는 이날 발표한 보고서에서 국제사회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5년 전 제출한 탄소감축 계획 대비 55% 더 줄여야 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제출된 NDC만 종합해도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7.5%만 감축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UNEP는 당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라도 각국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기존 계획 대비 7배 상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잉거 앤더슨 UNEP 사무총장은 "시간이 빠르게 줄어들고 있다"라고 경고했다.

"각국의 탄소제로 계획 모호해…경기 부양 예산, 녹색경제에도 투입해야"
UNEP는 또 각국이 발표한 탄소 제로 실현 목표가 대부분 모호하다는 점도 비판했다. 다수의 국가들이 2030년부터 대대적인 탄소 감축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상황에서 2050년 안에 탄소 제로를 실현할 것이라는 이들 국가의 목표가 비현실적이라는 지적이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UNEP의 보고서 발표에 앞서 "배출 격차는 각국 리더십의 실패에 따른 것"이라며 "하지만 각국 정상들은 기후 재앙으로 갈 수도 있는 지금의 분기점에서 더 안전한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할 방법이 충분히 있다"라고 말했다.

UNEP는 이 같은 탄소 배출 격차 문제를 해결할 방안으로 "화석연료, 폐기물, 농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 감축이 온실가스 배출 격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투명성이 보장되고 명확한 규칙이 설정된 탄소배출권 시장이 온실가스 배출을 추가로 줄일 것"이라고 제안했다.

UNEP는 또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집행되고 있는 경기 부양책 예산 중 20%만 신재생에너지와 녹색 경제에 투자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보고서 작성에 참여한 브라이언 오캘러건 옥스퍼드대 경제회복프로젝트 매니저는 "경기 회복에 투입되는 대규모 예산은 이번 세대에 단 한 번 있을 저탄소 기술 투자 기회"라고 강조했다.

김수환 기자 ksh205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