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국민의힘 특검 주장 향해 백혜련 "국감서 실수하고 남은 게 그것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윤석열의 정치공작 주장이 수사 가이드라인"
"김만배-곽상도 말고 다른 50억 클럽 녹취 있을 듯"
"황무성 의혹? 법리상 직권 남용과 무관"
한국일보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27일 오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청구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뒤 대기하던 경기도 의왕 서울구치소에서 빠져나와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4·15 총선 당시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손준성 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에 대해 청구한 구속 영장이 기각된 것을 두고 "수사가 더 진행될 부분이 있는 것이 아닌가 판단한다"고 말했다.

백 위원은 27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손준성 검사의 구속영장 기각에 관해 "(공수처가) 처음 신청을 했을 때 저도 그동안 나왔다는 것 외에 사실 관계의 상당히 다른 부분들이 좀 밝혀졌기 때문에 청구한 것이 아닌가 생각을 했는데, 각 사유를 보니까 전혀 그런 부분들에 대한 내용은 없더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수사 내용과 관련해 "수사정보정책관실에서 명확하게 고발장을 정말 작성했던 사람이 누구이고, 손준성의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가 밝혀졌는지가 관건"이라면서 "그것이 이루어졌다면 이번에 영장이 발부됐을 가능성이 컸는데 그 부분이 아직 온전하게 밝혀진 것이 아니지 않나 추측한다"고 말했다.

백 위원은 이와는 별개로 김웅 의원의 경우 피의자 전환이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당시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이던 조성은씨와 대화 내용이 공개되면서 '고발사주 공모'의 의혹이 짙은 정황이 나와 있기 때문이다.

그는 "공개된 녹취록의 내용에 따르면 굉장히 공모라고 볼 수 있는 발언 내용들이 굉장히 많다"며 "'저희' '우리'라는 말도 굉장히 (많이) 나오고, 여러 가지 단어들이 한마디로 이런 공모를 의심할 수밖에 없는 정도의 내용"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이번 수사를 "공수처의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하는 데 대해 백 위원은 "오히려 윤 전 총장이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면서 수사 가이드라인을 주는 행위라고 보인다"면서 "나는 수사하면 안 된다, 이건 정권 공작대다, 이런 식으로 하면서 오히려 수사 가이드라인을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공수처가 구속영장 신청을 서두른 것도 경선과 대선에 더 개입하지 않도록 수사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라고 해석하기도 했다.

"특검 공세, 국감 잃은 야당의 마지막 수단"


한국일보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경찰청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백 위원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향해 제기되고 있는 '대장동 의혹' 역시 검찰과 경찰의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관측했다. 그는 "돈의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전주의 문제라든지 이익 배분의 문제는 밝혀지게 돼 있는 부분"이라면서 "수사 방향 자체가 그 부분에 집중돼 있다"고 밝혔다.

백 위원은 특히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곽상도 의원이 이익금 배분을 약속하고 곽 의원 아들 곽병채씨를 입사시킨 정황이 녹취로 남아 있었다는 검찰 수사 결과에 주목했다. 그는 "동업자 내지는 서로 관계 있는 사람들끼리 계속 녹음을 하고 녹취록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곽상도 의원과의 녹취록이 있었다면 다른 '50억 클럽'의 사람들과도 그런 대화내용을 녹음하거나 여러 가지 보험용의 자료들을 만들어놨을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다만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이 해임되는 과정에서 공개된 녹취록에 관해서는 "(이재명 후보의) 직권남용이 될 수 없다"며 "직접적으로 이재명 지사가 연관돼 있다는 것도, 대장동 사업과 직접적 연관이 있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에서 특검을 요구하는 것에 대해서는 "야당에서 국감을 통해 대국민 선전전과 정치 공세를 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가 실수를 해서 남은 것이 특검 주장밖에 없기 때문에 계속 그 주장을 할 것"이라면서 "지금 특검을 하면 (수사가) 대선의 막바지에 진행될 수밖에 없고 오히려 그 특검이 대선의 공정성을 해치는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다"고 반박했다.

인현우 기자 inhyw@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