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맞고 부작용 겪어야 '백신 패스' 예외?…"깐깐하다 못해 가혹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다음달 시작 백신패스 예외조항에 불만 고조

맞아야 확인되는 중대 부작용, 백신 알레르기 때만 인정

뉴스1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을 앞둔 27일 서울시내 사우나 시설 입구. 내달 1일부터 노래연습장과 목욕장업, 실내체육시설은 접종 증명·음성확인제(백신패스)를 도입하는 대신 시간제한은 해제한다. 2021.10.27/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코로나19 백신 접종확증명서나 음성확인서 소위 '백신패스'가 있어야 일부 고위험 시설을 출입할 수 있게 한 정부의 일상회복 안에 대해 1차 예방접종에서 부작용을 겪었거나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백신 패스 예외를 인정해주는 의학적 사유 조항이 있지만 일단 백신을 맞아야 알 수 있는 부작용들이고 기저질환자거나 체력이 약한 고령자라 맞지 않은 경우 등을 포함하지 않은 너무 엄격한 규정 아니냐는 지적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는 당장 다음달 1일부터 헬스장, 목욕탕, 병원 면회나 간병 등에 백신 패스제를 도입한다. 다만 정부는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지 않더라도 이들 장소를 출입할 수 있는 의학적 사유를 근거로 예외 규정을 두기로 했다. Δ아나필락시스 반응 Δ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Δ모세혈관 누출 증후군 Δ심근염·심낭염 Δ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에 포함된 폴리에틸렌글리콜, 아스트라제네카(AZ)와 얀센 백신에 포함된 폴리소르베이트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 이력이 있을 때 등이다.

그런데 이는 실제로 코로나19 백신을 한 번이라도 맞아야 알 수 있는 이상 반응이다. 접종 후 고열 등의 이상반응이나 두드러기, 발진 같은 사례는 의학적 사유로 인정되지도 않는다. 기저질환은 더 적극적으로 접종받아야 한다는 논리로 역시 의학적 사유에 포함되지 않았다.

각 인터넷 커뮤니티, 특정 병 환우들이나 환자 가족 커뮤니티 및 카페에서는 백신패스를 걱정하는 목소리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1차 맞고는 죽을 정도로 아팠는데 정말 맞아야 하나"하는 반발에서부터 한 치매 가족 카페에서는 "연세도 너무 많고 허약하셔서 백신 접종을 못했는데" "기저질환이 있어서 부작용이 일어나면 돌이킬 수 없을 것 같아 안맞혔는데 어떡하나" 등의 걱정이 올라있다.

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연일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후 가족의 사망이나 뇌출혈, 마비 등을 겪었다고 억울하다는 청원, 그리고 백신패스를 철회해달라는 청원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백신패스 철회 청원은 "개인 질환, 체질, 알레르기 부작용으로 백신완료를 하지 못한 분들도 있는데, 백신을 무조건 강제할 수 있느냐"며 "백신 미접종자는 회사에서 눈치를 주며, 개인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데 단체 입장제한이라는 패널티는 사회분열과 인간의 기본권침해로 위헌소송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하지만 의학적으로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사람들이 백신을 못맞을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28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어떤 상황에서도 안맞아야 할 이유는 99.99% 없다. 의학적으로 그렇다"면서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 특정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AZ를 맞으면 되고, AZ에 알레르기가 있으면 화이자나 모더나를 맞으면 된다. 코로나19 이전에 다른 백신을 맞았을 때 힘들었다고 해도 백신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또 그렇다고도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접종을 옹호하면서도 정교수는 "1차를 맞고 고열에 시달리고 죽을 정도로 아팠다는 것이 확실한데 의학적 사유로 인정해주지 않는다면 가혹한 측면은 있다"고 덧붙였다. 백신패스는 미접종자 보호라는 측면도 있는데 이를 무시해서는 안된다는 의미다.

기저질환자도 백신 접종에 너무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했다. 백신 이상반응 사망자 정부 발표 중에는 기저질환자가 일부 있는 것으로 나오지만 실제로는 기저질환을 배경으로 해서 여러 다른 직접적인 원인이 작용한다는 말이다.

정부는 백신 패스에 대한 일부 반대에도 수정은 있을지라도 연기나 철회는 없다는 입장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27일 정례브리핑에서 "사회적 규제도 풀고 방역조치도 푸는 그런 최상의 길은 전 세계적으로도 현재 없다"면서 "이 제도는 꼭 필요하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박향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8일 오전 출입기자단 온라인 백브리핑에서 "백신 패스는 미접종자의 불이익 아니냐는 목소리가 높은데, 일부 개선해 내일(29일) 최종안을 발표할테니 눈여겨봐 달라"고 밝혔다.
ungaunga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