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네이버, AI 기술 적용한 새로운 검색 서비스 '에어서치'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I타임스

네이버 서치CIC 김상범 책임리더(왼쪽)와 최재호 책임리더(오른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CIC 김상범 책임리더(왼쪽)와 최재호 책임리더(오른쪽)네이버(대표 한성숙)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새로운 검색 서비스를 도입한다. 28일 열린 네이버 온라인 밋업 행사에서는 네이버의 AI 중심 새로운 검색 서비스인 '에어서치(AiRSearch)'가 처음 소개됐다.

'에어서치'는 에어스(AiRS), 에이아이템즈(AiTEMS), 에어스페이스(AiRSPACE) 등 콘텐츠·쇼핑·로컬 단위의 다양한 AI 추천기술과 검색을 아우루는 네이버의 AI 검색 브랜드다.

에어서치 도입으로 네이버는 질문 내용을 기반으로 정확한 정답을 찾는 정답형에서 나아가 키워드 검색 의도를 파악하는 탐색형 방식을 적극 활용한다.

검색결과를 제시하는 방식도 사용자 개인에 맞춘 '스마트블록' 형태로 변경된다. 기존에는 이미지, 동영상, 쇼핑, 지식iN 등 정형화된 카테고리 중심으로 결과를 제공했었다.

◆정답 찾기에서 검색 키워드 의도 찾는 탐색형 검색으로

개인 관심사 탐색 방법을 확장하게 된 이유는 이러한 탐색형 질의가 현재 네이버 전체 검색 질문 중 65%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해당 검색어들의 검색 건수도 최근 2년간 매년 10% 증가할 정도로 사용자의 검색 의도가 다양화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네이버 서치(Search) CIC 김상범 책임리더는 "최근 검색의 트렌드는 정답을 찾는 검색에서, 관심사를 발견하고 탐색하기 위한 검색까지 사용성이 확장되고 있다"면서 "같은 키워드라도 검색 의도가 각기 다른 키워드가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크로플 칼로리, 맹장염 초기증상, 창원 버스요금 등을 검색하는 사용자는 대부분 하나의 정답을 찾고자 한다. 반면 바다낚시, 캠핑, 손세차 등의 경우, 같은 검색어라도 사용자 별로, 혹은 상황별로 다양한 검색 의도가 존재한다는 것.

◆현 트렌드와 개인 관심사 반영한 '스마트블록' 검색결과

에어서치 기반 검색결과는 이미지, 동영상, 쇼핑, 지식인과 같은 카테고리가 아닌 개인 취향을 기준으로 나타난다.

현재 트렌드와 개인의 관심사가 반영되어 자신의 취향을 발견할 수 있는 '스마트블록' 형태로 다양하게 제시된다.

스마트블록은 콘텐츠분석에 기반한 '스마트블록 생성'과 사용자 취향에 기반한 '스마트블록 랭킹' 과정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각 단계에는 네이버의 다양한 AI 기술이 반영되어 있다.

김 책임리더는 "스마트블록을 통해 사용자는 원하는 결과를 찾기 위해 여러 검색어를 찾아서 입력할 필요가 없다. 막연한 검색어만 입력해도 콘텐츠를 빠르게 발견할 수 있고, 특정 분야의 다양한 트렌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캠핑'을 검색하면 사용자의 성별·연령에 따라 관심사가 높을 만한 순서대로 ▲캠핑 준비물 리스트 ▲초보캠핑 ▲캠핑장비 ▲감성캠핑 ▲차박용품 등 다양한 주제별 스마트블록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이 더 탐색하고 싶은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빠르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지난 6월부터 40여개 키워드를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동일 키워드 당 소비되는 콘텐츠의 종류가 이전 대비 38% 이상 다양해졌다는 것이 네이버 설명이다. 더 많은 창작자와 콘텐츠들이 사용자와 매칭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 검색결과 15%까지 연내 스마트블록 적용 예정

스마트블록은 현재 취미·인테리어·레시피·원예 등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키워드 일부에 적용되어 있다.

네이버는 스마트블록 서비스를 연내 검색결과의 약 10~15%까지 단계적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향후 쇼핑·로컬 등 버티컬 주제로도 확장될 예정이다.

스마트블록의 추천방식도 더욱 정교화한다. 최 책임리더는 "우선 성별·연령 등 그룹별 개인화를 반영했으며, 연내에 사용자의 피드백까지 실시간으로 고려하는 반응형 검색 등을 추가 적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 책임리더는 "에어서치는 네이버검색의 가장 차별화된 특징이었던 '통합검색' 만큼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을 대표하는 큰 변화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에어서치 기반의 검색에서는 '정답'을 찾는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더 빨리 제공하게 되는 것은 물론, 의도가 다양한 검색에 대해서도 맞춤형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 서치(Search) CIC​ 최재호 책임리더는 "네이버 검색이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의 경쟁에서 생존하며, 우리나라 사용자들은 타 국가와는 달리 다양한 검색 서비스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네이버가 통합검색을 통해 타 검색 서비스와의 차별화된 경험 제공으로 사용자의 선택을 받아왔듯이, 이제 에어서치로 그 흐름을 이어가며, 더욱 새로운 검색 경험을 선사하겠다"고 전했다.

AI타임스 박성은 기자 sage@aitimes.com

[관련기사]네이버 3분기 매출, 영업이익 최대 실적...콘텐츠 분야 성장세 최대

[관련기사]네이버,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서 15개 논문 채택...초거대AI 연구 포함

Copyright ⓒ '인공지능 전문미디어' AI타임스 (http://aitime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