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확진자 폭증 유럽 재봉쇄 확산…슬로바키아·이탈리아 등 잇따라(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슬로바키아 2주간 봉쇄 돌입…이탈리아 미접종자 봉쇄
독일 전면 봉쇄 현재 검토…오스트리아 시작 확산 추세
뉴시스

[브라티슬라바(슬로바키아)=AP/뉴시스] 지난 23일(현지시간) 슬로바키아 수도 브라티슬라바의 한 병원 코로나19 중환자실 모습. 2021.11.25.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지은 이혜원 기자 = 유럽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재봉쇄에 들어가는 국가 또한 늘고 있다. 오스트리아가 유럽내에선 처음으로 지난 22일부터 국경을 닫은 데 이어 슬로바키아도 2주간 전면 봉쇄에 돌입했다.

독일의 경우에도 현재 전면 봉쇄를 검토하고 있으며,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한 백신 접종 의무화 하는 방안을 논의중이다.

이탈리아는 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부분 봉쇄를 시행한다. 그리스와 체코도 이미 백신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핀셋 규제를 시행중이다.

슬로바키아, 2주간 봉쇄 돌입…"필수 목적外 외출 금지"



슬로바키아가 코로나19 대유행과 낮은 백신 접종률에 따라 2주간 전면 봉쇄에 들어간다.

24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슬로바키아 정부는 오는 26일부터 2주간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국민의 외출을 금지하기로 했다.

봉쇄령에 따라 필수품 구매, 출퇴근 및 등하교, 백신 접종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외출이 금지된다.

미접종자는 출퇴근 시 코로나19 검사를 의무로 받아야 한다.

슬로바키아는 지난 22일부터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비필수 상점, 쇼핑몰 등 출입을 금지한 상태다.

에두아르드 헤게르 슬로바키아 총리는 "(봉쇄) 조치는 불가피하다"면서 "성공 여부는 시민 개개인에 달려있다"며 방역 지침 준수를 촉구했다.

주자나 차푸토바 슬로바키아 대통령도 전날 "우리는 코로나19와 전투에서 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슬로바키아 정부는 의료진 부족 사태를 완화하기 위해 공무원 1000명을 보건 현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이번 봉쇄는 코로나19 확진자 급증과 저조한 백신 접종률에 따른 것이다.

슬로바키아 보건당국이 발표한 전날 신규 확진자 수는 1만315명으로,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처음으로 1만명을 넘었다. 최근 7일 평균 인구 100만명당 확진자 수는 1만3080명을 기록했다.

뉴시스

[베를린=AP/뉴시스] 독일이 23일(현지시간) 코로나19 누적 사망자 수가 10만160명으로 집계돼 미국, 브라질, 인도, 멕시코, 러시아, 페루, 영국,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이란, 콜롬비아, 프랑스, 아르헨티나에 이어 14번째로 많은 사망자 숫자를 기록했다. 사진은 2020년 5월 16일 독일 경찰이 베를린에서 코로나19 규제에 반대하는 시위 남성을 체포하는 모습. 2021.11.24.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입원 치료 중인 환자는 3200명으로, 적정 병상가동률 3000명을 넘어섰다. 당국은 인근 유럽 국가에 도움을 요청한 상태로, 이틀 내 병상 150개를 추가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슬로바키아는 유럽 내 백신 접종률이 가장 낮은 국가 중 하나다. 현재까지 접종률은 45.7%로, 입원 환자 83%가량이 백신 미접종자다.

'확진자 폭증' 독일, 취약계층 '백신 의무화' 검토…전면봉쇄 가능성도


유럽 각국의 코로나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독일이 전면 봉쇄 조치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4일 CNBC방송 등은 독일이 전면 봉쇄와 취약 계층 대상 백신 접종 의무화를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외신에 따르면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지명자는 이날 "취약 계층을 보살피는 시설에서는 백신 접종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신임 재무장관 크리스티안 린드너는 "독일이 이번 겨울에 모든 불필요한 접촉을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독일은 코로나 환자가 급증하면서 부분적인 봉쇄에 들어간 상태다.

작센주와 바이에른주 등 일부 주는 이미 술집과 클럽 문을 닫고 크리스마스 마켓도 취소했다.

하루 신규 확진자가 6만7000여 명으로 최다 기록을 경신하면서 취약계층이나 군인 등의 백신 의무화 방안도 구체화되고 있다.

독일 보건부는 내년 1월 1일부터 요양원이나 클리닉 종사자들의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제안을 마련했다고 독일의 시사주간지 슈피겔은 전했다.

독일 질병관리청 격인 로베르트코흐연구소(RKI) 24일 발표에 따르면 지난 24시간 동안 신규 확진자는 6만6884명이 발생했으며 335명이 사망해 누적 사망자 수가 10만160명으로 집계됐다.

이탈리아, 확진자 급증에 '슈퍼 그린패스' 도입…미접종자 봉쇄

뉴시스

[로마(이탈리아)=AP/뉴시스] 지난 20일(현지시간) 이탈리아 수도 로마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방역 지침 강화에 항의하고 있다. 2021.11.2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가 코로나19 대유행을 억제하기 위해 백신 증명서인 '그린패스'를 강화하기로 했다.

24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 정부는 이날 내각 회의에서 그린패스 강화 조치를 만장일치 결정했다.

변경된 지침에 따라 다음달 6일부터 오는 2022년 1월15일까지 백신 접종자와 코로나19 회복자만 실내 식당, 영화관, 스포츠 행사 등에 입장할 수 있다.

기존 그린패스에선 백신 미접종자도 음성 확인증 제출로 해당 시설이 가능했던 것과 달리, 강화된 그린패스 정책에선 미접종자의 접근이 원천 차단된다.

적용 시설도 호텔, 지역 대중교통 등까지 확대됐다. 이전까지 대중교통의 경우 장거리에만 적용됐다. 확산세에 따라 적용 기간은 연장될 수 있다.

다만 확진자나 병상가동률이 위험 수준에 도달해도 야간 통행 금지 및 식당 영업 금지 등 전면적인 봉쇄는 없을 것이라고 선 그었다.

정부는 이와 함께 백신 의무화 대상을 기존 보건 및 요양 시설 종사자에서 법 집행 기관, 군대, 교직원까지 확대했다.

백신 접종률이 저조한 북부 소도시 20곳은 빠른 감염 확산세에 자체적으로 준 봉쇄 조치에 들어섰다.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는 "느리지만 지속적인 감염 증가를 막고 경제 회복세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라며 "우린 일상으로 돌아가기 시작했고, 정상 상태를 유지하길 원한다"고 설명했다.

이탈리아 신규 확진자 수는 1만명에 이르고 있지만, 높은 백신 접종률로 일일 사망자는 100명 아래를 유지하고 있다. 이탈리아 12세 이상 백신 2차 완전 접종률은 73.7%다.

이탈리아는 백신 접종 이후에도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 등 지침을 해제하지 않았으며, 지난달 서구 최초로 직장 내 그린패스 의무화를 도입했다.

로베르토 스페란자 보건장관은 "이탈리아는 많은 이웃 국가보다 훨씬 잘하고 있다"면서도 "코로나19 대유행과 싸움에서 열쇠는 예방적, 선제적 조치"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e1321@newsis.com, hey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