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미술의 세계

‘모가디슈’ 청룡영화상 4관왕, 설경구·문소리 남녀주연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제42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이 26일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열렸다. 주연상을 수상한 배우 설경구와 문소리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여의도=최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배우 윤여정입니다.”

26일 서울 KBS홀에서 열린 제42회 청룡영화상 시상식. 영화 ‘미나리’로 올해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받은 배우 윤여정(74)이 2부에 깜짝 등장했다. 영화계 동료들이 모두 기립 박수를 보내자 윤여정은 손사래를 치면서 “제가 클래식 연주자도 아니고, 어휴 고마워요”라고 인사했다. 윤여정은 “우리에게는 언제나 좋은 영화와 드라마가 있었다. 단지 세계가 지금 우리에게 갑자기 주목할 뿐”이라며 “내 말에 책임을 지게 해주셔야 한다”고 영화계 후배들을 격려했다. 소감을 마친 뒤에도 윤여정은 객석 맨 앞자리에 앉아서 끝까지 시상식을 지켰다.

영화상 시상식에서는 올해 한국 영화 최고 흥행 기록(관객 361만명)을 달성한 ‘모가디슈’가 최고상인 최우수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류승완), 남우조연상(허준호), 미술상 등 4관왕에 올랐다. 이 영화는 1991년 소말리아 내전으로 수도 모가디슈에 고립된 남북 외교관의 탈출기를 그렸다.

올해 청룡영화상은 흑백 영화의 아름다움에도 주목했다. ‘자산어보’는 남우주연상(설경구)뿐 아니라 현장 스태프에게 시상하는 각본상·촬영조명상·편집상·음악상 등 모두 5개 부문을 차지했다. 영화는 조선 후기 서학(천주교)을 믿은 죄로 흑산도로 유배됐던 정약전의 사연을 화려한 색상을 배제한 채 흑백으로 우직하게 담아냈다.

여우주연상과 여우조연상은 ‘세자매’에서 자매 역으로 출연했던 문소리와 김선영에게 나란히 돌아갔다. 신인남우상은 정재광(’낫아웃’), 신인여우상은 공승연(‘혼자 사는 사람들’), 신인 감독상은 박지완 감독(‘내가 죽던 날’)이 각각 받았다. 올해 초 넷플릭스를 통해서 선보인 한국 첫 우주 SF 영화 ‘승리호’는 기술상을 거머쥐었다. 온라인 영상 서비스(OTT)로 공개된 작품이 청룡영화상을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올해 청룡영화상은 지난해 10월부터 1년간 개봉한 한국 영화 172편을 대상으로 영화계 전문가 320여 명의 설문 조사와 심사위원 8명의 심사, 네티즌 투표 결과를 거쳐서 수상작과 수상자를 선정했다.

1963년 첫 개최 이후 청룡영화상은 공정한 진행과 엄격한 심사를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영화제로 자리 잡았다. 그 비결은 시상식 당일 심사에 있다. 매년 시상식이 열리기 불과 몇 시간 전에 수상자를 결정한다. 심사위원들은 수능 출제 위원들처럼 휴대전화를 주최 측에 사전 제출하고, 심사 결과는 시상자들이 무대로 올라가기 직전까지 밀봉된다. 이 때문에 후보들도 수상자 호명 직전까지는 심사 결과를 모르는 채 시상식에 참석한다. 시상식 다음 날 심사위원들의 선택과 이유를 상세하게 공개하는 ‘심사 결과 공개’도 한국 영화상 최초로 도입했다. 청룡영화상이 한국 영화인들의 진정한 축제로 자리 잡은 이유다.

[김성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