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우크라이나 대통령 "러시아 연계된 쿠데타 모의 적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 접경 군사력증강과 맞물려 진위에 관심

쿠데타 모의설에 거론된 우크라 최대재벌 "완전한 거짓" 강력 반발

연합뉴스

기자회견 중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키에프 AFP=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고 러시아가 연계된 쿠데타 모의를 적발했다고 밝히고 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궁 제공] 2021.11.27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가 연계된 쿠데타 모의를 적발했다고 26일(현지시간) 밝혔다.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젤레스키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12월 1∼2일 우크라이나에서 쿠데타가 일어날 것이라는 정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정부 관계자들이 우크라이나 최고 갑부인 리나트 아크메토프의 자금 지원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쿠데타 계획을 논의하는 음성 녹음 파일을 정부 기관이 입수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아크메토프가 쿠데타 모의에 관여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 이상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는 않았으며, 러시아 크렘린궁이 역할을 했다고 비난하지도 않았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크렘린궁이 쿠데타 모의에 관여했다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미안하다. 그것은 말할 수 없다"고 답했다.

다만 그는 기자회견에서 러시아의 군사력 증강 위협에 대해 길게 언급하며 우크라이나가 이에 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접경지대에 군사력을 증강하면서 러시아의 침공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는 상황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국경을 완전히 통제하고 있으며 어떠한 확전에도 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러시아와 군사적 긴장 속 장갑차 동원 훈련하는 우크라이나군
(지토미르 로이터=연합뉴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국경지대의 군사적 긴장이 높아지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공중강습군 병력이 21일(현지시간) 지토미르에서 장갑차를 동원해 육상 훈련을 하고 있다. 미국 군사 전문 매체는 이날 우크라이나 정보 당국을 인용해 러시아가 9만2천 명이 넘는 병력을 국경에 집결시켰으며 내년 1~2월에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공중강습군 사령부 제공] 2021.11.23 sungok@yna.co.kr


쿠데타 모의설에 거론된 아크메토프는 성명을 내고 반발했다.

그는 "젤렌스키 대통령이 쿠데타 같은 것에 나를 끌어들이려는 시도와 관련해 공개한 정보는 완전히 거짓"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대통령의 동기가 무엇이든 이 같은 거짓이 확산하는 것에 분노한다"며 "'독립적이고 민주적이며 크림반도와 내 고향 돈바스 지역이 연합된 우크라이나'가 지금까지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러할 분명하고, 확고한 내 입장"이라고 말했다.

가디언은 젤렌스키 대통령이 아크메토프를 쿠데타 음모론에 끌어들임으로써 안팎의 적에 맞서 대중의 지지를 끌어모으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아크메토프는 금속, 광업, 에너지에서부터 은행, 통신, 부동산, 미디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포브스가 추산한 그의 순자산은 70억달러(약 8조3천700억원)로, 우크라이나 내 다른 재벌 3명의 것을 합친 것보다도 많다. 그는 전국적으로 약 20만 명의 직원을 둔 우크라이나 내 최대 고용주이기도 하다.

noma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