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전두환 부인 ‘대리 사죄’, 5·18은 빠졌다… “재임 중 일들만”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족 측 “5·18 사과, 발포명령 등 시인하는 것”

세계일보

전두환 전 대통령의 부인 이순자씨(가운데)와 유가족들이 27일 서울 서초구 서울추모공원에서 고인의 화장 절차를 위해 건물로 들어가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부인 이순자씨가 27일 남편의 발인식에서 한 ‘대리 사죄’의 대상엔 5·18 광주민주화운동 희생자와 유족 등이 포함되지 않았다. 전 전 대통령 측은 ‘대통령 재임 중’ 벌어진 일에 대해서만 사죄한 것이며, 5·18에 대한 사죄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두환 정권 청와대에서 공보비서관을 지낸 민정기 전 비서관은 이날 오후 화장장인 서울 서초구 서울추모공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기사를 보니까 5·18 단체들이 사죄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하는데, (이씨가) 5·18 관련해서 말씀하신 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씨는 이날 오전 “남편의 재임 중 고통을 받고 상처를 입으신 분들께 남편을 대신해 깊이 사죄를 드리고 싶다”고 언급했다. 이를 두고 전 전 대통령 부인이 41년 만에 대리 사죄를 했다는 평이 나왔다.

그러나 유족 측이 이를 정면 부인하고 나선 것이다. 민 전 비서관은 “(이씨가) 분명히 재임 중이라고 말했지 않나”라며 “진정성이 없다고 하는데, 그건 잘못 알고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전 전 대통령은 1980년 9월1일 대통령에 취임했는데, 5·18은 그 전인 같은 해 5월의 일이다. 민 전 비서관은 ‘재임 중 벌어진 일은 예를 들면 어떤 것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시위하던 학생들이 그런 경우도 있고, 경찰 고문으로 죽은 학생들도 있었다”고 대답했다.

민 전 비서관은 전 전 대통령 측의 5·18 사죄가 왜 불가능한지도 부연했다. 그는 “5·18에 대해 사과하게 되면 발포 명령 같은 것을 시인하고 사죄하는 것이 된다”며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 아니고, 개인의 불명예일뿐 아니라 역사왜곡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 전 비서관은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이 그런 일을 할 수는 없는 것”이라며 “막연하게 사죄한다고 하면 그만이지만, 그러면 5·18 단체들이 받아들이겠나”라고 묻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고인이) 적당히 사죄하고 노후를 편안하게 사실 수도 있었지만, 그건 할 수가 없는 것이었다”고 했다.

전 전 대통령 측의 사죄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란 주장도 폈다. 민 전 비서관은 “재임 중일 때 여러 가지 과오가 있었고 그것 때문에 피해를 본 사람들한테 사과한다는 말은 (고인의) 회고록에도 있고, 그동안 몇 차례 있었다”며 “백담사에 들어갈 때도 했고, 국회 청문회 때도 그런 말씀을 하셨다. 지금까지 안 하다가 처음 하는 것 같이 얘기하는 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5·18에 대한 사죄가 없었던 이씨의 ‘반쪽짜리’ 대리 사죄를 두고 정치권을 비롯한 각계에선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게 일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전두환씨가 제일 문제가 되는 부분은 재임 중의 행위보다는 재임 과정에서 벌어진 소위 쿠데타와 학살 문제 아니겠나”라며 “(이씨의 사죄는) 전씨가 생전에 취했던 태도와 같은 태도인 것 같다”고 말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