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단독] 이재명, 김포공항 자리에 신도시 검토…"최대 20만가구 공급 가능"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측이 대규모 주택 공급을 위해 김포공항 통합·이전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에선 김포공항 용지를 활용하면 최대 20만가구까지 주택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8일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매일경제에 "김포공항 이전을 비롯해 수도권 주요 용지에 대해서 폭넓은 검토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도 "김포공항 외에 수원공군비행장·용산정비창 용지도 보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 강서구와 경기 부천, 인천 계양구에 걸쳐 있는 김포공항 총 용지면적은 730만㎡로 위례신도시급 규모다. 현재의 김포공항은 인천공항 유휴용지로 통합 이전하는 안이 유력하다.

이 후보의 대표적인 주택공급대책은 경인선 지하화 후 서울 구로역 등 주요 역사 용지에 장기 임대와 토지임대부 형태의 '기본주택'을 공급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형태의 주택만으로 '임기 내 250만가구' 공급이 불가능한 만큼 다양한 주택 공급 용지 확보 방안을 물색하고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김포공항 이전은 검토해야 할 사안이 많아 쉽게 추진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성승훈 기자 / 이지용 기자 / 이종혁 기자]

이재명의 '김포공항 신도시'…땅도 얻고 수도권 서남부 표심도

국토보유세 도입 이어 주택공급 파격대책 준비

위례신도시 수준 주택 공급
공항 옮겨 고도제한 풀리면
인근 개발 촉진·소음도 해결

강북지역은 공항 더 멀어져
실제 추진까지 난관 많을 듯

매일경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운데)와 송영길 민주당 대표(맨 앞줄 왼쪽 둘째)가 28일 광주광역시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 대전환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이재명은 합니다` 플래카드를 들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추진하는 대규모 주택 공급 대책의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이 후보가 주택 수요 억제를 위해 "국토보유세를 도입하겠다"고 공약했지만 '증세'로 해석되는 성격 때문에 민심뿐만 아니라 당내 반응도 싸늘하자 대규모 공급 대책도 함께 검토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최근 "수요 억제만으로는 집값을 못 잡는다"며 "가격 하락을 우려할 만큼 깜짝 놀랄 만한 공급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28일 매일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는 △김포공항 △경인선 지하화 △수원공군비행장 △옛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용산 등을 주택 공급 용지로 검토하고 있다. 특히 한 민주당 관계자는 "공항 하나가 없어지는 데 따른 반대와 우려가 있지만 김포공항 용지를 적극 활용하는 방향으로 넘어가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김포공항 이전과 신도시 개발이 주목받는 것은 향후 수도권 서남부 개발과 이 지역 표심의 '열쇠'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대선뿐만 아니라 내년 6월 곧바로 실시되는 지방선거에서도 유리한 카드다.

김포공항으로 인해 서울 강서·양천, 인천과 경기 부천 지역은 고도제한에 따른 개발 제한과 소음 피해 등이 상당하다. 김포공항을 인천공항과 통합해 이전하면 이런 고도제한과 소음 민원 문제가 해결된다. 최대 20만가구를 공급할 대규모 용지를 마련하면서 동시에 서남권 개발도 활성화할 수 있는 묘책인 셈이다. 대부분 국가 소유 공공 용지라서 기존 신도시와 달리 민간인 토지 수용에 따른 보상비·시간 지연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이다.

국토교통부 출신 정일영 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공항 용지를 개발해 주택과 상업 용지를 공급할 경우 3조~4조원을 마련해 건설비용으로 사용하고, 이 중 1조원을 교통망에 투자하면 나랏돈을 거의 들이지 않고 '신도시'를 건설할 수 있다. 수도권 서남부 지역구 한 민주당 의원은 "인근 마곡지구에 LG를 비롯해 코오롱, 넥센타이어, 대웅제약 등 기업연구소가 자리 잡고 있어 직주근접형 도시가 될 수 있다"며 "신도시의 가장 큰 골칫거리인 '베드타운화' 현상도 막을 수 있는 비장의 카드"라고 해석했다. 같은 당 박용진 의원도 경선 과정에서 공항 이전 후 이 일대 고도제한을 풀어 스마트시티(20만가구)를 구축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하지만 인천공항과의 통폐합 문제와 서울지역 항공 이용 승객들의 편의성 감소라는 복잡한 이해관계를 푸는 숙제가 남아 있다. 이 때문에 강북 지역구 민주당 의원들의 반대가 심하다. 김경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도 "인천공항 능력으로는 김포공항 여객을 수용하기 어렵다"고 말한 바 있다.

이 후보 측은 대규모 주택 공급을 위해 경인선을 지하화하는 것 또한 검토 중이다. 선대위 관계자는 "경인선 지하화로 주요 역세권 용지를 개발할 수 있다"며 "구로역과 구로차량기지 등을 연계하면 용지는 꽤 넓은 편"이라고 말했다. 철로와 역사가 자리 잡은 땅에 선로 지하화를 통해 지상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땅을 추가로 얻는 것이라 민주당이 꺼리는 재개발·재건축 추진 없이 대규모 주택 공급이 가능한 방안인 셈이다.

반면 막대한 비용과 기술적 안전성 등 현실화까진 벽이 많다. 앞서 서울시는 지하철 1~2호선 지하화를 검토했으나 1㎞당 1000억~2000억원으로 수십조 원이 들어간다고 계산했다. 서울역 지하화만 하더라도 국토부에서 비용을 문제로 반대하고 있다. 박근혜정부에서도 '철도 위 행복주택'이라며 철도역 용지를 이용하려 했으나 무산된 바 있다. 이 밖에 민주당 선대위는 수원공군비행장, 옛 서울대 농생명대 용지를 활용하는 카드도 만지작거리고 있다. 국가 소유 땅을 활용한다는 것이 김포공항·경인선 지하화 등과 공통점이다. 이 후보는 이런 땅을 최대한 활용해 기본주택 100만가구를 포함해 250만가구 이상의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선대위가 논의하고 있는 용지들이 실제로 모두 활용될지는 미지수다.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아직까지 확정된 게 아니기 때문에 공급 정책을 구체적으로 내놓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주요 용지를 열어놓고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성승훈 기자 / 이지용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