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오미크론, 벌써 11개국 확산…파우치 “美도 이미 상륙했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28일 인천공항 1터미널 TV에 오미크론 관련 뉴스가 나오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백신이 듣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그리스 문자 ο) 변이’(B.1.1.529) 공포가 순식간에 전 세계에 현실로 닥쳤다. 면역 회피 능력과 전염성이 델타 변이를 뛰어넘 수도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이 변이 바이러스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출현을 보고한 지 사흘 만인 27일(현지 시간) 유럽 여러 나라와 호주, 아시아 일부 지역에서도 확인됐다. 한국 시간 28일 오후 현재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가 발생한 나라는 11곳이다.

각국은 국경에 빗장을 걸었고, 회복세를 보이던 글로벌 경제는 급속히 얼어붙고 있다. 최근 아프리카 말라위에서 돌아온 여행객이 이 변이 감염자로 확인된 이스라엘은 29일 0시(현지 시간)부터 2주간 국경을 폐쇄하고 외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한국은 28일부터 남아공 등 남부 아프리카 8개국에서 출발한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막았고 대상 국가 확대를 검토 중이다. 미국도 27일부터 남아프리카 8개국으로 여행을 금지하고 이들 나라에서 오는 외국인 입국을 막았다. 일본과 홍콩 등도 입국 규제를 강화했다.

외신에 따르면 오미크론 변이는 주로 남아프리카를 다녀 온 여행객을 통해 유럽으로 전파됐다. 최근 남아공에서 영국으로 돌아온 여행객 2명이 이 변이 감염자로 확인됐고, 이탈리아에서는 모잠비크를 다녀온 여행자의 감염이 확인됐다. 호주와 홍콩 역시 최근 귀국한 해외여행객에서 이 변이 바이러스가 확인됐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극을 제외하고 이 변이가 발견되지 않은 대륙은 미주뿐인데 미국도 이 변이의 상륙을 기정사실로 보고 있다. 미국의 전염병 전문가인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장은 27일 NBC방송에서 “미국에 이미 오미크론이 상륙했다고 해도 놀라지 않을 것”이라며 “확산은 기정사실”이라고 말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공중보건학자 앤드루 페코즈는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이 변이가 이미 세계적으로 확산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영국 런던UCL유전학연구소장 프랑코 발루는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강하다면 국경 폐쇄로는 끝내 전파를 막을 수 없을 것”이라며 “다만 추가 접종(부스터샷)을 포함해 백신 접종을 확대하는 등 확산에 대비할 시간은 벌 수 있을 것”이라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에 말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6일 긴급회의를 열고 오미크론을 13번째 변이이자 델타 변이에 이은 5번째 ‘우려 변이’로 지정했다.

조종엽 기자 jjj@donga.com
파리=김윤종 특파원 zozo@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