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솔로몬제도 총리 中과 밀착하자 시민들 “퇴진” 폭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남태평양 솔로몬제도의 수도 호니아라에서 벌어진 반정부 시위로 지난 27일 중국인들이 모여 사는 차이나타운이 대거 파괴됐다.호니아라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과 대만의 정치적 갈등이 뜻밖에도 남태평양의 소국 솔로몬제도에서 폭발했다. 대만을 지지하는 일부 주민들이 친중 성향의 총리를 끌어내리려고 폭동을 일으켜 사망자가 생겨났다.

28일 호주 ABC방송에 따르면 지난 24일부터 솔로몬제도의 수도 호니아라에서 머내시 소가바레 총리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가 시작됐다. 국회의사당과 경찰서가 공격받았고 도심 건물 상당수가 무너졌다. 소가바레 총리가 외출금지령을 내렸지만 시위대는 이를 무시하고 파괴와 약탈을 이어 갔다. 이 과정에서 중국인이 모여 사는 차이나타운이 불에 타 세 명이 숨졌다.

호주와 뉴질랜드 등이 소가바레 총리의 요구를 받아들여 급히 평화유지군을 파견했다. 이들이 사회기반시설을 보호하면서 다소나마 질서가 회복됐다. 이번 시위로 100명 넘게 체포됐다.

솔로몬제도는 파푸아뉴기니 동쪽에 있는 섬나라다. 한반도의 8분의1 정도 면적에 70만명이 산다. 남태평양 국가 가운데 최빈국에 속한다. ABC는 이번 시위에 대해 “인구가 가장 많은 말레이타섬 주민 1000여명이 주도하고 있다”면서 “중앙정부가 있는 과달카날섬에 대한 적대감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만과 30년 넘게 수교해 온 솔로몬제도는 2019년 소가바레 총리의 결정으로 중국과 새 외교 관계를 맺었다. ‘차이나 머니’를 가져와 빈사 상태인 자국 경제를 일으켜 보겠다는 심산이었다. 그러나 국민적 합의 없이 이뤄진 단교 결정에 지방 정부들이 반발해 갈등이 커졌다.

솔로몬제도의 수도는 과달카날섬에 있지만 가장 많은 사람이 사는 곳은 말레이타섬(16만명)이다. 솔로몬제도 내에서도 가난한 지역인 말레이타의 주민들은 중앙정부가 자원을 불공평하게 배분하고 의도적으로 자신들을 배제한다고 불만이 많았다. 말레이타섬은 지난해 미국에서 2500만 달러(약 300억원)를 지원받기로 하는 등 친서구 기조를 이어 왔다. 중앙정부가 중국의 지원에 의지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19 델타 변이 확산으로 말레이타섬의 경제가 더 나빠지자 주민들 사이에서 현 정부에 대한 불만과 대만에 대한 향수가 함께 퍼졌고 대규모 시위로 연결됐다.

소가바레 총리는 ABC 인터뷰에서 “굳이 지목할 필요 없는 ‘다른 나라들’(미국 등)이 시위를 부추기고 있다”며 “갈등의 유일한 원인은 우리가 중국과 친해졌기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