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문 대통령 "차원이 다른 고비"… 특별방역대책 핵심은 '백신 접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위드 코로나 2단계' 전환 유보 공식화
"11세 이하까지 백신 접종 확대 검토"

한국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폭증세에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고비”라고 말했다. 이달 1일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1단계를 시작한 지 4주 만에 신규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 사망자 모두 급증하는 ‘트리플 위기’ 조짐이 뚜렷해지자 경각심을 강조한 것이다. 연말로 예정됐던 일상회복 2단계 시행도 없다고 못 박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 참석해 “이 고비를 넘어서지 못하면 단계적 일상회복이 실패로 돌아가는 더 큰 위기를 맞게 된다”며 방역 강화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이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직접 주재한 건 코로나19 수도권 확산세가 가팔랐던 7월 12일 이후 4개월 만이다. 그만큼 상황이 심상치 않다는 뜻이다.

문 대통령은 다만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회복을 되돌려 과거로 후퇴할 수는 없다”면서 “일상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하고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세와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의 등장에도 모임인원 및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카드는 뽑지 않은 것이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입을 타격과 이들의 거센 반발을 감안한 조치로 보인다.
한국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별방역대책의 핵심은 ‘백신 접종 확대’다. 문 대통령은 “이제는 3차 접종(부스터샷)이 추가 접종이 아니라 기본 접종”이라고 진단한 뒤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3차 접종을 조기에 완료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지시했다.

소아ㆍ청소년 백신 접종 확대도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전면 등교가 이뤄져 소아ㆍ청소년 확진자가 빠르게 늘어 걱정”이라며 “학부모와 학생 대상으로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학교로 찾아가는 접종 등 접종 편의를 높이는 방안을 적극 강구해 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15.4%에 불과한 12~17세 접종률을 대폭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미국 등 다른 나라에서 시행하는 5~11세 아동 접종도 신속하게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말해 백신 접종 연령을 사실상 11세 이하까지 확대하겠다는 의중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또 “병상과 의료인력 등 의료체계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은 전적으로 정부 책임”이라며 “내년 2월 도입하기로 한 먹는(경구용) 치료제도 연내에 사용할 수 있도록 도입 시기를 앞당겨 달라”고 했다. 이와 함께 감염병 전담병원에 주로 공급하던 국산 항체치료제 사용도 확대할 것을 지시했다.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