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곽상도 "檢 구속영장에 구체적 범죄사실 못적어"…내달 1일 기로(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檢 대장동 의혹 '50억 클럽' 곽상도 구속영장 청구

내달 1일 오전 영장실질심사 '구속 기로'

곽상도 "어떤 부탁 받고 누구에 어떤 청탁했는지 없다"

구속영장 지적하며 혐의 전면 부인 입장 유지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대장동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그 결과에 따라 정관계 및 법조계 로비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다만 곽 전 의원은 이번 구속영장엔 구체적 범죄사실조차 적시되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나서면서, 법원의 판단에 관심이 더욱 높아지는 모습니다.

이데일리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이 아들의 ‘화천대유 퇴직금 50억원’ 논란과 관련 지난달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회의원직을 사퇴한다고 밝힌 뒤 단상에서 내려오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의혹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이날 곽 전 의원에 대해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알선수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은 서보민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의 심리로 다음달 1일 오전 10시 30분 진행될 예정으로, 당일 늦은 저녁이나 다음날 새벽 구속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대장동 개발사업 민간사업자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가 하나은행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그 대가로 아들을 화천대유에 취업시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2015년 6월부터 화천대유에 입사한 곽 전 의원 아들은 올해 3월 퇴직하면서 퇴직금 명목 등으로 50억원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곽 전 의원은 관련해 국회의원직에서 사퇴하면서도 이날까지 관련 혐의를 부인하고 나섰다.

앞서 곽 전 의원은 의혹이 불거진 직후인 지난달 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떤 말씀을 드려도 오해를 더 크게 불러일으킬 뿐 불신이 거두어지지 않아 국회의원으로서 더 이상 활동하기 어렵다”며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도, “아들이 받은 성과 퇴직금의 성격, 내가 대장동 개발사업이나 화천대유에 관여된 것이 있는지도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특히 곽 전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잇는 동시에, 구속영장 자체가 허술하다는 지적도 내놔 눈길을 끌었다.

곽 전 의원은 “오늘 검찰이 하나은행으로 하여금 화천대유 컨소시엄 잔류를 알선해 주도록 청탁 받으면서 대장동 사업 이익금을 분배해 주겠다는 제안을 받고 하나은행 임직원에게 이같은 부탁을 한 후 6년이 지나 25억원을 아들이 공여받도록 한 혐의로 저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며 “저는 지금까지 국회의원으로 화천대유와 관련한 어떠한 일도 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대장동 개발사업에도 관여된 바 없다고 누차 설명드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영장청구도 국회의원 부분은 거론되지 않았고 하나은행 알선수재 혐의만 거론됐지만, 이번 구속영장 범죄사실에도 구체적으로 어떠한 부탁을 받고 누구에게 어떤 청탁을 했는지 드러나 있지 않다. 제가 이같은 일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 검찰에서 이 부분을 특정하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곽 전 의원은 끝으로 “무고함을 법정에서 밝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곽 전 의원이 구속 기로에 놓이면서 그와 함께 이른바 ‘50억 클럽’에 거론되며 정관계 및 법조계 로비 의혹을 받은 다른 유력 인사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다. 앞서 검찰은 지난 26일 박영수 전 특별검사와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을, 다음날인 27일 곽 전 의원과 권순일 전 대법관을 불러 조사했다. 이날 구속영장이 청구된 곽 전 의원을 제외한 다른 인물들은 필요에 따라 이번 주 중 추가 소환조사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법조계에선 당장 곽 전 의원 외 다른 인물들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은 낮게 본다. 검찰은 지난달 21일과 26일 곽 전 의원의 아들을 불러 조사하고 지난 18일에는 곽 전 의원 주거지와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한 바 있지만, 박 전 특검이나 홍 회장, 권 전 대법관 등에 대해 소환조사 외 별다른 수사가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50억 클럽’으로 거론된 또 다른 인물인 김수남 전 검찰총장이나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은 아직 소환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