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6명 뛰다 ‘몰수패’ 포르투갈 축구팀, 알고보니 오미크론 13명 감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 감염으로 9명만 출전…전반에만 7골 먹어

선수 3명 부상 후반엔 6명 남아…심판 경기 중단


한겨레

28일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린 프로축구 경기에서 벨레넨세스팀 선수 6명과 코치진이 선수 부족으로 몰수패 당한 뒤 서로를 위로하고 있다. 리스본/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9명→7명→6명→몰수패.

코로나19 확진으로 선수들이 대거 빠지면서 결국 ‘몰수패’ 당한 포르투갈 프로축구팀 벨레넨세스의 선수 대부분이 새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에 감염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포르투갈 국립보건원 히카르로 호르헤 박사는 29일(현지시각) “리스본의 한 프로축구 클럽 선수들 13명이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감염자 대부분은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 증세를 보이고 있고, 다른 선수들과 축구단 직원 등 44명은 격리 상태에서 검사를 받았다.

포르투갈 당국은 오미크론에 감염된 선수 중 1명이 최근 남아프리카공화국에 다녀온 것을 확인하고, 다른 사람들은 국내에서 걸렸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사하고 있다.

전날 벨레넨세스는 벤피카와 경기에서 정원 11명을 채우지 못하고 9명만 선발 출전했다. 경기 전 주중에 진행한 코로나 검사 결과 선수 17명이 코로나19에 확진된 탓이다. 당시는 이들 중 다수가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9명의 선수로 벤피카 선수 11명과 맞서 싸운 벨레넨세스는 전반 45분 동안에만 7골을 내줬다. 출전 선수 9명 중 골키퍼가 두 명으로, 한 명은 중앙 미드필더로 나서야 했다.

설상가상으로 벨레넨세스는 전반전에 오른쪽 수비수와 왼쪽 미드필더가 부상해 후반에 출전할 수 없게 됐다. 결국 벨레넨세스는 후반에 7명의 선수를 출전시켰는데, 후반 시작 1분 만에 미드필더로 출전한 골키퍼가 부상을 당해 경기장을 떠났다. 6명만 경기장에 남게 된 것이다.

이에 심판은 경기 중단을 선언했다. 축구 경기가 진행되기 위해서는 최소 7명의 출전 선수가 있어야 한다는 규칙에 따른 것이었다.

경기 뒤 벨레넨세스 선수단은 성명을 통해 “축구는 경쟁력이 있을 때 비로소 뛸 마음이 생긴다. 오늘 우리에게는 그런 마음이 없었다. 오늘 경기는 우리에게 수치스러웠다”고 밝혔다.

세계 축구계는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한 상황에서 정원도 채우지 못한 경기를 강행한 포르투갈 프로축구 협회의 결정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특히 선수들이 걸린 바이러스가 전파력이 기존 변이보다 몇 배 셀 것으로 추정되는 오미크론 변이인 것으로 드러나면서 포르투갈 리그는 물론 유럽 축구리그 전체로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최현준 기자 haojune@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