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박범계, 윤석열 ‘부산저축은행 봐주기 수사’ 의혹에 “수사 중”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2011년 검사 때 담당 사건

박 “대장동 중요한 수사 단서로 봐”


한겨레

박범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011년 부산저축은행 수사 당시 주임검사였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팀이) 수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답했다. 지난 8일 국회에서 해당 의혹이 “규명되어야 할 중요한 쟁점이 맞다”고 답한 데 이어, 수사가 진행 중이라고 공개한 것이다.

3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박 장관은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부산저축은행 부실·봐주기 수사 부분에 대해 밝혀지지 않고서는 (대장동) 개발비리 사건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것 아니냐”고 묻자 “중요한 수사단서라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답했다.

더불어민주당은 2011년 부산저축은행 비리 사건을 수사하던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1천억원이 넘는 불법 대출 알선 정황을 확인하고도 이를 ‘봐주기 수사’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당시 부산저축은행 사건 주임검사는 윤석열 후보였고, 대장동 민간개발업체에 대출을 불법 알선한 조아무개씨의 수사 초기 변호인은 대검 중수부장 출신 박영수 변호사였다. 이에 대해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3387명을 조사했는데 그와 관련된 모든 범죄를 규명했어야 한다는 주장은 누구나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라며 관련 의혹을 일축한 바 있다.

이날 민주당 법사위 의원들은 박 장관을 상대로 주로 윤 후보와 일가 관련 수사 상황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박 장관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에 연루된 윤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의 검찰 소환 조사가 늦어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서울중앙지검이 소신 있게 법과 원칙대로 수사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곽상도 전 의원 등이 연루된 이른바 ‘50억 클럽’ 의혹을 두고서는 “검사의 수가 26명까지 늘어났고, 팀별로 나뉘어 엄정하게 수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법사위 전체회의는 국민의힘이 발의한 ‘대장동 특검법’ 상정이 민주당의 요구로 누락됐다는 이유로 국민의힘 의원들이 모두 퇴장한 채 진행됐다.

임재우 기자 abbado@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